세코닉스가 차트상 긴 꼬리의 봉 모습을 보이며 장마감을 하였습니다. 물리신 분들이 상당히 많을 것으로 생각되며, 앞으로 주가가 오를 것인지에 대한 궁금증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개미들이 모르는 어떤 재료에 의해 거래량이 300만 주 이상 터졌습니다. 세코닉스의 사업분야부터 향후의 주가 전망에 대한 종목분석을 실시하겠습니다.
세코닉스 사업분야
세코닉스의 사업은 광학사업부문과 필름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광학 부문은 렌즈, 소형 프로젝터, 전장용 사출제품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내외 7개 생산기반을 갖추고 있으며, 국내 4개의 연구소를 운영하며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해외 사업장으로는 중국(모바일 카메라 렌즈, 차량용 카메라 렌즈), 베트남(모바일 카메라 렌즈, 차량용 카메라 모듈), 폴란드(차량용 램프)에 3개 생산법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5% 증가, 영업이익은 49.1% 증가, 당기순이익은 109.1% 증가하였습니다. 차량용 렌즈부문과 Lamp 부문은 2022년부터 수요 회복으로 실적이 개선되었으며 그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모바일 렌즈부문과 광학필름 부문은 글로벌 인플레이션에 따른 경기침체로 인해 성장이 둔화되었습니다. 선행기술개발을 통해 시장에 대응 및 선점하고 고화소, 초소형 제품시장 공략을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코닉스 차트 확인
좌측의 차트는 약 2년의 차트 흐름이고, 우측의 차트는 마지막 차트를 확대한 모습입니다. 약 2년간 역대 최고 거래량이 터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자체가 호재로 작용될 수도 있고 악재로 작용될 수도 있습니다. 8월 말쯤 세코닉스를 매수했다면 앞으로 주가가 더 오를지 말지 고민하지 않아도 되겠지만 긴 꼬리의 봉은 대부분 털어냈다는 의미를 갖고 있기에 상식적으로 생각하기엔 앞으로 주가가 더 빠질 것이다라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전망은 다른 내용을 더 확인해 봐야 유추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세코닉스 재무제표 확인
일단 재무제표로 봤을 때 적자기업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당도 거의 없는 기업입니다. 18년에서 22년까지 적자를 면치 못했습니다. 하지만 23년 1, 2분기가 모두 이익인 것을 봤을 때 앞으로의 실적이 좋아질 것이다라는 기대감에 올랐을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현재 PBR도 1 정도의 수치를 유지하고 있기에 주가도 적정평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도 700에서 1300억 수준으로 나름 준수한 편입니다. 눈에 띄는 부분이 유보율이 높다는 점입니다. 회사에 현금이 많다는 뜻입니다. 상장폐지가 될 기업은 아닌 것으로 보이며 나쁘지 않은 기업으로 보입니다.
세코닉스 종목별 투자자
9월 1일에 역대급 거래량이 터졌습니다. 이때의 거래동향을 보더라도 개인 위주로 매도가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외국인, 기관, 연기금, 내외국인, 기타 법인 모두 추가 매수를 하였습니다. 제 생각엔 개미 털기가 진행된 것이라 생각됩니다. 제 예상으로는 앞으로 소폭의 추가 하락이 나올 수도 있지만 스윙의 관점에서는 추가 상승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세코닉스 공시 확인
호재 또는 악재의 소지가 있는 공시는 9번과 1번 공시 밖에 없다고 봅니다. 9번 공시는 너무 오래되었기에 1번 공시만 확인토록 하겠습니다.
법적인 부분에 잘 알지 못해 정확한 내용 확인은 어렵지만 약 70만 주의 거래가 있었고 상속세 관련된 내용이 있습니다. 중요한 내용은 아닌 것 같지만 자식에게 회사를 물려주는, 향후 2세 경영에 대한 내용이 내포되어 있는 것이 아닌가 추측해 봅니다. 여기서 연부연납이란 장기간에 걸쳐 나누어 납부한다는 뜻으로 이는 납세의무자로 하여금 납세자금을 준비하도록 하는 목적으로 연기하여 주는 제도입니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에서 상속세 및 증여세납부세액이 2천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납세지 관할세무서장에 신청하여 허가를 받아 연부연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세코닉스 뉴스 확인
세코닉스의 사업분야에서도 유추할 수 있듯이 자율주행 관련주 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현대오토에버가 최근 강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었는데, 현대오토에버 관련주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애플 MR헤드셋에 대한 내용도 나옵니다. 그리고 위 공시에서 봤듯이 상속에 대한 내용도 나옵니다. 악재는 딱히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아래의 뉴스에 최대주주 변경이라는 이슈가 있습니다.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결론
제 생각에는 결국 개미 털기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최대주주 변경, 렌즈, 램프, 카메라 시장에서의 상승세 등 향후 주가에 좋은 흐름을 줄 수 있는 내용이 많습니다. 그리고 현대오토에버가 계속 상승한다면 더 큰 상승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추가적인 개미 털기가 진행된다면 7,900원 중반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그 하락은 버텨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분할 매수를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중장기 또는 스윙의 관점에서 9,000원 부근까지 도달할 수 있다고 봅니다. 9,000원까지 쉽게 돌파가 된다면 그 이후에는 대세상승이 이뤄지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그래서 이 종목을 추천드립니다.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