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뉴스

[주식뉴스] 솔트룩스 AI 서비스 진격 내년 흑자전환

by 심쪼커 2023. 11. 25.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솔트룩스 뉴스 내용

“내년엔 흑자 전환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인공지능(AI) 설루션 기업 솔트룩스의 이경일 대표는 최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기업·소비자용 AI 서비스 매출 발생이 본격화하고 해외에서도 수익처를 늘릴 계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솔트룩스는 2021년 30억 원, 2022년 10억 원가량의 영업이익 적자를 봤다. 올 들어 3분기까지는 115억 원 적자 상태다. 이 대표는 “최근 수년간 AI 기술 개발에 집중 투자를 벌여 단기 적자가 발생한 것”이라며 “대규모 투자는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고 곧 수익화가 본격화할 것”이라고 했다.

솔트룩스는 자체 개발한 대규모언어모델(LLM) ‘루시아’를 보유한 게 다른 기업과의 차별점으로 꼽힌다. AI 서비스를 가능케 하는 두뇌를 갖고 있다는 설명이다. 상용화된 AI 설루션 대부분이 오픈 AI(GPT시리즈)나 구글(바드) 등의 LLM을 가져다 활용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 대표는 “LLM이 있으면 AI 도구를 만드는 기본 단계부터 데이터 학습과 설정을 다르게 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하면 AI 서비스 구조를 기업 맞춤형으로 짤 수 있다”라고 했다.

솔트룩스의 기업 간 거래(B2B) 사업은 기업·기관 안에 AI 서비스를 심어주는 ‘온프레미스’ 방식이 대표적이다. 이를 통하면 AI 도구에 입력하는 각종 데이터가 해당 기업 밖으로 나가지 못한다. AI의 데이터 공개 정도도 이용자별로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올 하반기 들어선 자체 LLM 기반으로 상용화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지난달 자회사 플루닛(지분율 66.25%)을 통해 AI 비서인 ‘플루닛 워크센터’와 ‘손 비서’ 유료 서비스를 시작했다. 미국 실리콘밸리 기반의 100% 자회사 구버는 내년 상반기 상용화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출처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3112420981

 

솔트룩스 사업분야

반응형

솔트룩스는 1981년 8월에 설립되었으며, B2B 및 B2G 인공지능·빅데이터 설루션을 프로젝트 수주하여 구축 혹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서비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화형 인공지능, 증강분석 빅데이터 사업 및 인공지능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ICC SaaS 사업, 초개인화 AI 서비스, AI 기반 유전체 분석 및 신약 사업, 메타휴먼 사업의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2% 감소, 영업손실은 101.4% 증가, 당기순손실은 199.6% 증가하였습니다. 대규모 언어모델 ‘루시아’ 출시. AI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식그래프를 활용한 사실/지식 그 라운딩과 검색 증강 생성이라는 2가지 접근법 연계 하였습니다. 구버는 올해 말 오픈베타를 시작해 내년 4월 공식 출시 예정, 플루닛 워크센터는 현재  오픈베타를 운영 중, 오는 10월 공식 출시 예정입니다.

 

솔트룩스 차트 확인

솔트룩스-차트
솔트룩스-차트

주가는 꽤 비싼 축에 속합니다. 이 종목은 AI 관련주로 엔비디아와 주가 흐름이 비슷하게 움직이는 종목입니다. 되도록 싼 값에 매수하여 이익을 내시기 바랍니다.

 

솔트룩스 재무제표 확인

솔트룩스-재무제표
솔트룩스-재무제표

이 회사는 매년 적자를 내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시가총액이 1천억 원 이상으로 높은 수준에 속하며, 주가란 것이 원래 실적보다는 앞으로 오를 것 같다는 기대감으로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에 재무는 상폐당할 수준만 아니라면 적자를 보는 회사라도 괜찮습니다.

 

솔트룩스 핵심 이슈

솔트룩스-NHN-제3자배정유상증자
솔트룩스-NHN-제3자배정유상증자

이번 솔트룩스의 핵심 이슈는 제3자 배정 유상증자입니다. NHN에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이슈로 인하여 솔트룩스의 주가에 반등 모멘텀이 되어줄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이 종목이 오르려면 일단 AI 테마가 떠야 하고, 엔비디아의 주가도 같이 올라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엔비디아 주가를 같이 보면서 투자하시면 투자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