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조작이 의심되는 세방의 급락이 멈추고 상승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총 8 종목이 대상입니다. 대성홀딩스, 선광, 다우데이타, 삼천리, 서울가스, 세방, 다올투자증권, 하림지주. 이 중에서 저는 세방에 투자하였습니다. 왜 세방에 투자하였는지 그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세방 사업분야
대부분 세방 하면 생각나는 것이 세방전지일 것입니다. 그래서 이차전지 관련된 종목이겠구나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방은 그와는 다르게 물류회사입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크게 4가지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컨테이너 사업, BULK 사업, 3자 물류 사업, LME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저도 이 분야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진 않지만 일단 이차전지와는 무관한 종목이라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세방 차트 확인
세방의 최고점은 약 5.3만 원 부근입니다. 폭락 직전의 종가가 약 4.3만 원입니다. 그리고 주가가 폭락하여 약 1.5만 원이 저점이며, 현재 상승하여 약 1.8만 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제 첫 매수 타점이 약 1.6만 원이었습니다. 그리고 4/28에 시외 상승을 보고 약 1.8만 원에 추가 매수를 실행하여 현재 손익분기매입가가 약 1.77만 원입니다. 추가 매수를 하기 전만 해도 수익률이 약 14%였는데, 추가 매수를 하고 나니 수익률이 2%로 하락했습니다. 시외 단일가 기준으로 현재 4%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1.6만 원에 더 많은 금액을 매수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라는 생각도 들지만, 현 매입가도 충분히 싼 금액이라 생각하며 기다리면 전고점까진 어렵더라도 3만 원 부근까진 오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지금 투자한 돈은 정말 급한 돈이 아니라면 빼지 않을 생각입니다. 그만큼 세방이라는 종목에 대한 확신이 있기 때문입니다.
세방 재무제표 확인
주가조작에 연루된 8개의 종목 중 세방을 선택한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저는 재무제표를 볼 때 당기순이익을 보는 비중이 가장 큽니다. 22년 당기순이익이 21년 대비 약 2배 상승했습니다. 20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타 종목들에 비해 실적이 너무 좋았으며, 다른 수치들 또한 좋았습니다. 시총도 급격한 상승을 보였기에 세방 주가하락이 멈추는 순간 무조건 매수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배당금은 22년 기준으로 주당 300원이며 4/21에 이미 지급이 되었습니다. 무튼 너무 좋은 재무를 보이고 있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세방 공시 확인
세방의 본격적인 주가 하락이 시작된 것은 4/21부터입니다. 1, 11번 공시를 보면 한국증권금융에서 주식 보유량을 늘렸다는 공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 경험상 해당 기관에서 발행한 공시는 무조건 상승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제 이전 분석글에서 보면 TCC스틸도 이런 공시가 있었고, 다른 종목도 이 공시가 있었는데 장기투자로 아주 적합한 공시의 근거로 저는 보고 있습니다. 4/21 이후에 발행된 공시가 있으면 좋겠지만, 너무 급격한 하락에 한국증권금융도 어떻게 해야 할지 상당히 당황했을 것 같습니다. 아마 물타기를 해서 평단가를 낮추는 작업을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럴려면 추가 매수가 필요하겠죠. 대량 유입이 들어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세방 뉴스확인
주가조작 얘기 말고는 딱히 특별한 내용은 없습니다.
결론
주가조작에 연관된 8 종목 모두 위험한 종목들이 맞습니다. 언제 추가하락이 나올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제 차트 분석의 기준에서 주가가 과도하게 급락했으며, 지금이 향후 1~2년 후를 바라본다면 정말 좋은 주가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기에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관점에서 매수를 하였습니다. 배당을 받기에도 너무 좋은 가격이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당기순이익이 200% 상승한 것에 대해 앞으로가 더 기대가 되는 회사인 것 같습니다. 고점에서 급락을 맞은 분들께는 죄송한 이야기이지만, 신규 매수자들에게는 너무나도 좋은 기회라 생각됩니다. 4/28 시간 외에서도 2% 상승을 보여줬기에 5/2에 추가 상승 랠리를 이어갈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