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매매일지

매매일지 23년 12월 18일

by 심쪼커 2023. 12. 18.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예상대로 오늘도 바쁜 하루였습니다. 저는 9시 땡 하자마자 매매하는 것을 선호하는데 오늘 매매 시작을 9시 10분부터 했던 것 같습니다. 오를 종목들은 이미 다 올라 있는 시간이기에 오늘은 처음부터 조금만 매매하자는 마음가짐으로 매매를 정말 얼마 하지 못했습니다. 평균적으로 하루 15 종목 이상 거래를 하는데 오늘 5 종목 수익실현이면 거의 안 한 수준입니다.

 

12월 총 수익

12월-수익
12월-수익

반응형

정말 운 좋게도 시작이 거지 같았지만 10일 연속 수익 마감을 했습니다. 그래서 앞선 230만 원 수준의 손실을 현재 약 66만 원 실현수익으로 마감했습니다.

 

23년 12월 18일 매매내역

당일실현손익
당일실현손익

총 5 종목을 수익실현 했고 오늘 총수익은 73,940원입니다.

 

한양디지텍

한양디지텍
한양디지텍

지난주 금요일부터 들고 있던 종목이었습니다. 장 초반 나름 꼭짓점에서 보유수량의 50% 매도했습니다. 아직 50%의 비중이 남아 있으며, 9시 30분 이후 추가 매수 하지 않은 것과 꼭지점에서 매도한 것이 잘한 일이네요.

 

SDN

SDN
SDN

장 초반부터 매수하여 시간이 지나면서 걸어놨던 것들이 체결이 되었습니다. 특별한 움직임이 없어 손해만 보지 말자는 생각으로 소액만 수익실현 하고 나왔습니다.

 

와이즈버즈

와이즈버즈
와이즈버즈

오늘 관심종목에 있던 종목입니다. 자신과의 다짐을 어긴 내용입니다. 9시 반 이후로 신규매수를 하지 않기로 했는데 손가락이 먼저 나간 종목입니다. 정말 소액만 들어갔고 5분 만에 매도하고 나왔습니다. 약속을 어긴 점이 잘못한 점이고, 그래도 추가 매수를 더 하지 않았다는 것이 잘한 점입니다. 마인트 컨트롤을 잘했습니다. 추가매수를 했었다면 무조건 손실이었겠네요. 이 부분을 항상 명심하며 매매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엑스게이트

엑스게이트
엑스게이트

장초반부터 매수한 종목입니다. 관심종목에 있었고 나름 저점에서 두 번의 분할매수를 잘한 것 같습니다. 이 두 번의 매수도 첫 주문 때 미리 걸어놓은 것이 체결된 것입니다. 이 종목도 무빙이 너무 없었고, 초전도체가 결국 아니라는 기사가 나왔었었기에 초전도체는 아니 다라 생각하고 매도 시점을 계속 봤었습니다. 거의 장 막판에 매도하여 소액 수익실현 할 수 있었습니다.

 

블루엠텍

블루엠텍
블루엠텍

이 종목도 보유 중이던 종목입니다. 주말에 비대면 진료 폭증이란 기사로 좀 오르지 않을까라는 기대를 갖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많이 오르면 비중을 더 실으려고 했는데 장 초반에 힘이 별로 없어서 떨어질 것 같다는 느낌이 들어 바로 소액 수익실현 했습니다.

 

차트에 대한 내용을 더 배우고 싶은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2023.04.18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이동평균선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2023.04.19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MACD-sig와 골든크로스 신호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차트 화살표 설정)

2023.04.19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RSI 과매도 신호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차트 화살표 설정)

2023.04.19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일목균형표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2023.04.18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볼린저밴드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2023.04.19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엔벨로프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2023.05.09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MFI(Money Flow Index) 과열권, 침체권 신호 검색 설정 방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2023.09.04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파라볼릭(Para SAR, Parabolic Stop And Reverse) 강세약세 적용 신호검색 설정 방법 (키움증권, 주식단테 금밭은밭, 주식차트 보는 방법, 주식보조지표)

2023.08.20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키움증권 HTS 설정 방법 (검색기 만드는 방법, 키움증권 화면번호, 프로그램 매수, 프로그램 매도, 재무제표 화면, 뉴스 화면, 조건 검색 화면, 투자자별 매매동향)

 

현재 보유 종목

보유종목
보유종목
보유종목
보유종목

현재 총 13 종목 보유 중입니다. 총손익은 약 -2만 원 수준입니다.

필에너지는 제 블로그에서 제가 종목추천한 종목입니다. 그래서 항상 떨어질 때마다 다시 매집하곤 했는데 이번에 잘 맞아서 7%의 수익을 보이고 있습니다. 100만 원 밖에 못 들어간 것이 아쉽습니다.

한양디지텍도 매도 후 나머지 비중을 보유 중에 있습니다.

캡스톤파트너스는 도전해 볼 만한 타점이라서 분할매수하여 수익 중에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선익시스템은 예전에 제 네이버 블로그에서 종목분석했던 종목이고 나름 믿는 종목이라 분할매수했습니다.

TIGER 미국 나스닥 100 커버드콜은 월 배당주로 모아가고 있습니다.

CR홀딩스도 제 블로그에서 종목분석 했던 종목이며, 매집을 하려 했는데 이미 1.6%가 오른 상태입니다.

SBS는 타점이 좋아 보여서 걸어놨는데 체결이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쌍용 C&E는 분봉 기준 급락이 나와서 일부 걸어 놓은 것이 매수되었습니다.

롯데관광개발도 도전해 볼만한 타점이라 걸어 놓은 것이 매수되었습니다.

KODEX TSE 일본리츠는 월 배당주로 현재 볼린저밴드 아래로 떨어진 상태인 것을 확인하고 걸어 놓은 것들이 체결되었습니다.

HD현대에너지설루션은 얼마 전 태양광 이슈로 오늘 걸어놨던 것이 매수되었습니다. 이 종목도 나름 개인적으로 믿는 종목 중 하나인데 얼마 전까지만 해도 거래량이 너무 없어서 아쉬웠던 종목인데 큰 반등을 기대합니다.

카나리아바이오는 지난주부터 들고 있던 종목이며 타점이라고 생각되는 곳에서 걸어 놓은 것이 매수되었고, 생각보다 많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내일은 부디 큰 반등이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마지막으로 코웰패션은 음... 가장 많이 물려 있는 종목인데 오늘 매수한 종목입니다. 22일 거래정지가 되는 줄 모르는 상태로 매수를 했고, 그래도 제 생각에 나름 타점이라고 생각되는 구간 부근에서 들어갔는데 생각보다 많이 떨어졌습니다. 일단 이 종목은 최소한의 손실로 빠져나오는 것이 목표입니다.

 

결론

업무가 바쁠 때는 매매를 최소화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오늘 한양디지텍은 분할매도를 했는데, 이 부분을 잘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캡스톤파트너스도 타점이라 생각되는 구간에서 진입을 도전한 것도 잘 한 것 같습니다. 카나리아바이오는 오늘 매도 기회가 몇 번 있었긴 한데 참았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생각한 것보다 큰 상승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내일 부디 이 판단이 맞았다는 결과가 있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코웰패션은 음... 할 말이 없습니다. 그냥 안전하게 빠져나올 수 있길 기도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