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추천종목

[주식추천종목] 지에스이 주가 및 전망 종목분석

by 심쪼커 2023. 12. 18.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겨울은 가스의 계절입니다. 지금 천연가스의 가격이 3%가량 오르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지에스이의 가격도 같이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에스이의 주가가 반등에 성공할 수 있을지 지에스이의 사업분야부터 향후 전망에 대한 종목분석을 실시하겠습니다.

 

지에스이 사업분야

반응형

1989년 IT네트워크 산업 초기회사로 2011년 매출부진으로 IT사업 정지, 도시가스사업에 집중했습니다. 공급권역은 경상남도 진주시, 사천시, 함양군, 거창군, 하동군 및 산청군과 합천군 총 5,089k 제곱미터로 경상남도 총면적의 48.3%에 해당됩니다. 한국가스공사의 천연가스를 원료로 하여 수요가에 도시가스를 공급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2004년부터는 정부의 CNG버스 보급사업에 동참하여 현재 1곳의 CNG차량충전소를 운영 중입니다.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0.7% 감소, 영업이익은 28.8% 감소, 당기순이익은 14.7% 감소했습니다.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도시가스 수요가 위축되면서 경영실적이 악화되었습니다. 난방비 폭탄으로 수요가 크게 위축되었습니다. 국제 LNG 가격 상승세로 인한 산업체 등 대규모 수요처의 판매물량의 급감과 동절기 평균기온 상승으로 일반가정 및 상업용 수요 줄면서 수익구조가 크게 나빠진 것으로 보입니다.

 

지에스이 차트 확인

지에스이-차트
지에스이-차트

주가가 반등을 시작하면서 일목균형표 안으로 들어오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목균형표 전환선을 돌파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5일선과 20일선은 골든크로스를 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MACD-sig 골드크로스 시그널이 포착되었기에 타점이 좋은 종목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전저점보다 이번 저점이 더 높은 위치에 있는데요. 이 말은 전저점 보다 내려갈 확률이 작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거래량이 터진 것은 아니지만 타점이 좋아서 이 종목을 선정하였습니다. 차트에 대한 내용을 더 배우고 싶은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2023.04.18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이동평균선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2023.04.19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MACD-sig와 골든크로스 신호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차트 화살표 설정)

2023.04.19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RSI 과매도 신호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차트 화살표 설정)

2023.04.19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일목균형표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2023.04.18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볼린저밴드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2023.04.19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엔벨로프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2023.05.09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MFI(Money Flow Index) 과열권, 침체권 신호 검색 설정 방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2023.09.04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파라볼릭(Para SAR, Parabolic Stop And Reverse) 강세약세 적용 신호검색 설정 방법 (키움증권, 주식단테 금밭은밭, 주식차트 보는 방법, 주식보조지표)

2023.08.20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키움증권 HTS 설정 방법 (검색기 만드는 방법, 키움증권 화면번호, 프로그램 매수, 프로그램 매도, 재무제표 화면, 뉴스 화면, 조건 검색 화면, 투자자별 매매동향)

 

지에스이 재무제표 확인

지에스이-재무제표
지에스이-재무제표

일단 매년 당기순이익 흑자를 낸 회사라 재무상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연 2회 배당을 실시중이며 주당 20원의 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현재가 기준으로 시가총액은 997억이며, PBR은 1.13으로 적정 주가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재무상으로 큰 문제가 없기에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지에스이 종목별 투자자 확인

지에스이-종목별투자자
지에스이-종목별투자자

13일 이후로 연속 3일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외국인이 이번 상승을 이끈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외국인이 소폭 이탈을 했지만 이 정도는 약간의 수익실현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외국인의 이탈 흔적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매수해도 나쁘지 않은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지에스이 공시 확인

지에스이-공시
지에스이-공시

중요 내용은 없어 보이나 3, 5, 8번의 공시 내용이 궁금합니다. 읽어보고 중요한 내용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에스이-한국증권금융
지에스이-한국증권금융

8번 공시 내용으로 단순투자 목적 확인서입니다. 이 확인서가 장기투자의 보증수표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7월에 이 공시가 있었기에 현재에 대한 효력은 떨어진다고 봅니다.

5번 공시도 동일한 단순투자 목적 확인서 공시인데, 주식 보유 비중을 줄였다는 내용의 공시입니다.

 

지에스이-신탁
지에스이-신탁

마지막으로 3번 공시는 부동산을 사들인 것으로 보입니다. 목적이 자산증대 및 투자수익창출이라 하네요. 부동산을 통한 수익창출 내용으로 보입니다. 중요한 사항은 아닌 것 같습니다.

 

지에스이 뉴스 확인

지에스이-뉴스
지에스이-뉴스

공시 내용대로 부동산 양수에 대한 내용 외에 특별한 내용은 없습니다. 그리고 지에스이, 대성에너지, 경동도시가스가 천연가스 가격에 따라 주가가 움직이는 것으로 유추됩니다. 무튼 특별한 내용이 없어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결론

천연가스
천연가스

천연가스 가격이 단기 바닥을 찍고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쩌면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지에스이는 현재 특별한 이슈사항이 없습니다. 이 종목은 천연가스의 가격에 따라 움직이는 종목이기에 천연가스 가격 흐름을 체크하면서 매매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천연가스의 가격이 계속 상승한다면 홀딩해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천연가스 가격 확인 링크 https://kr.investing.com/commodities/natural-ga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