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E.T.C

[2023 배당주 추천] 유튜버 쭈압 배당주 포트폴리오 후기 2부

by 심쪼커 2023. 12. 10.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싱글파이어에 출연하신 유튜버 쭈압님의 영상이 1, 2부로 나눠져 있습니다. 이 분의 영상을 보게 된 이유는 국내주식 배당으로 연 9,000만원이라는 키워드에 궁금해서 보게 되었습니다. 이전에 1부를 보고 포스팅을 했고, 이제 2부에 대한 후기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부에 대한 느낀점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2023.12.03 - [주식/E.T.C] - [2023 배당주 추천] 유튜버 쭈압 배당주 포트폴리오 후기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Ckl7T-eAyaA

 

유튜버 쭈압 나이

유튜버 쭈압님에 대한 검색 키워드 중에 나이에 대한 검색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나이를 찾아보긴 했는데, 검색결과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나이는 우리 눈에 보이는 대로 추측해보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유튜버 쭈압 첫 투자

유튜버-쭈압-첫투자-펀드
유튜버-쭈압-첫투자-펀드

쭈압님의 인생 첫 투자는 증권사 펀드라고 하네요. 저도 첫 투자를 했던 것이 쭈압님과는 조금 다르지만 은행에서 추천하는 펀드를 했었습니다. 당시 대학교 3학년 쯤 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대학생이다보니 돈도 없고 그래서 투자금을 월 1~20만원 정도 했던 것 같습니다. 3개월 만에 투자를 그만 했던 것으로 기억이 나는데, 그 당시 5~60만원의 금액을 투자해서 10만원 정도 수익이 났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래서 펀드도 괜찮구나라는 생각을 처음 했었던 것 같습니다.

 

유튜버 쭈압 투자방법

쭈압님은 처음부터 큰 돈을 투자한 분은 아니라고 합니다. 매달 일정 금액만큼 매수를 하셨다고 합니다. 그렇게 조금씩 투자를 꾸준히 하셨다고 합니다. 특별히 인상깊은 부분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인상깊은 말씀을 조금씩 하시더라구요.

 

유튜버-쭈압-투자
유튜버-쭈압-투자

남양유업 주가 폭락 사태가 발생했을 때 집을 팔고 판 돈으로 남양유업에 들어가셨다고 합니다. 그래서 20만원 대 주식을 60만원 대까지 버텨서 수익을 보고 나오셨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코로나, IMF 등 최악의 경기침체 상황이 오면 그 때는 사돈의 팔촌까지 돈을 모아 투자를 해야한다는 박경철 의사의 말을 인용하면서 굉장히 큰 충격을 받으셨다고 합니다. 이 때는 전재산을 투자하는게 맞다라는 말씀까지 하시더라구요.

이 부분을 보면서 안전하게 투자를 하신 분으로 알았는데, 때로는 과감하게 베팅을 하실 줄도 아시는 분이구나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음... 근데 저는 이런 부분은 반대합니다. 물론 쭈압님도 그렇게 투자를 하시면서 손절라인이라던지, 어느정도 계산된 부분이 있었겠죠. 하지만 너무 큰 베팅, 몰빵은 모 아니면 도의 결과를 초래하기에 위험한 투자 방식은 채택하지 않는게 좋다는 생각입니다. 저 또한 이전에 수많은 투자를 하면서 항상 큰 손실을 봤던 것이 몰빵입니다. 몰빵해서 겨우 빠져나온 종목도 있었고, 큰 돈도 벌어보고 큰 돈도 잃어본 것이 몰빵입니다. 몰빵은 행운이 따라줘야 되는 부분이고, 행운이 따라주지 않으면 쪽박을 차게 됩니다. 투자자의 성향이겠지만, 저는 저렇게까지 하는 부분에 대해선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저는 적당히 먹고 나오자는 주의입니다.

 

유튜버 쭈압 투자금액

유튜버-쭈압-투자금액
유튜버-쭈압-투자금액
유튜버-쭈압-투자금액
유튜버-쭈압-투자금액

반응형

유튜버-쭈압-투자금액
유튜버-쭈압-투자금액

생각보다 정말 많은 돈을 주식에 쏟아 부으신 분입니다. 사실 한 달에 꾸준히 3~400만원의 추가 시드를 늘려가는 것도 어려운데, 월말 보너스까지 모든 돈을 주식 매수에 사용하셨습니다. 음... 제가 첫 1부 후기를 작성할 때는 그래도 쭈압님에 대한 평가가 괜찮았습니다. 그런데 만약 내가 저 상황이라면 저렇게까지 투자를 했을까라는 고민했을 때, 저도 저렇게는 했을 것 같습니다. 저도 투기적 성향이 좀 있기 때문에. 쭈압님이 안정적으로 투자하는 이미지 같았지만 이제 보니 그렇지가 않네요. 과감하게 고배당주를 꾸준히 모아 가신 것 같습니다. 시드금액에서 가끔 소액으로 단타도 하신다고 합니다. 그냥 주식에 진심인 분 같습니다.

 

유튜버 쭈압 종목 선정 기준

유튜버-쭈압-배당주-포트폴리오
유튜버-쭈압-배당주-포트폴리오
유튜버-쭈압-종목선정기준
유튜버-쭈압-종목선정기준

특별한 종목선정 기준이 있다고 보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기준으로 종목을 선정하신 것 같습니다. 다만 이 분의 장점은 장기투자가 습관화가 되어 있다는 것이죠. 대부분의 사람들이 배당주를 사고 오래 홀딩하는 분들은 잘 없을 겁니다. 장기투자가 이 분의 강점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유튜버-쭈압-은행주-배당-10년
유튜버-쭈압-은행주-배당-10년

은행주들의 10년 간의 DATA를 보여주면서 배당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은행주를 선택했다고 합니다.

 

유튜버-쭈압-종목선정기준
유튜버-쭈압-종목선정기준
유튜버-쭈압-종목선정기준
유튜버-쭈압-종목선정기준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를 앞두고 있거나 이미 진행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고배당주를 선택하셨고 이 부분이 앞으로도 많이 몰릴 것 같다고 말씀을 하십니다. 쭈압님 뿐만 아니라 은퇴를 계획하고 있는 분들도 배당주 투자를 분명히 고려하고 있으실테니까요.

제 이전 글에 배당주 리스트를 정리 해놓은 내용이 있습니다. 분기별 지급시기, 지급금액 모두 정리가 되어 있는 글이니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3.09.30 - [주식/주식기초공부] - 2023년 배당주 추천 종목 (분기별 배당 종목, 고배당 종목, 배당 수익)

 

유튜버 쭈압 후기 결론

유튜버-쭈압-지수투자
유튜버-쭈압-지수투자
유튜버-쭈압-욕심
유튜버-쭈압-욕심
유튜버-쭈압-대박보다쪽박
유튜버-쭈압-대박보다쪽박

이 세 가지 문장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이 분은 확실히 오래 주식을 하신 분이 맞구나라는 생각이 들게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지수(Index)는 시간이 지나면 분명히 오를 것이고 기간이 얼마나 걸리냐는 것이 중요하지요. 그리고 많은 분들이 투자를 하면서 하시는 다짐이 1년에 2~3배를 불릴거야 라는 등의 목표를 갖지만 그럴 수록 돈을 까먹는 것이 사실입니다. 욕심이 지나치면 항상 손실을 보게 되있습니다. 때로는 시장의 흐름에 맞게 투자하는 것도 중요하고, 일일 목표 수익에 도달하면 그만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그러면서 대박보다 쪽박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하시면서 투기를 하지 말라는 경고 메세지를 남기십니다. 주식시장에서 정말 중요한 내용입니다.

앞에서 말씀하신 내용들을 전체적으로 종합해보면 약간 이 말했다 저 말했다 하는 경향도 조금은 없지않아 있지만, 결국 마지막 3가지 멘트에서 오늘도 투자가 아닌 투기는 멀리해야겠다는 생각을 다시 할 수 있었고, 큰 욕심은 언제나 금물이라는 것을 한 번 더 새길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쭈압님에 대한 포스팅을 마무리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