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추천종목

[주식추천종목] 케이사인 주가 및 전망 종목분석

by 심쪼커 2023. 12. 5.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케이사인이 매집봉이 등장했습니다. 케이사인은 보안 관련주입니다. 보안 관련주들이 전반적으로 상승을 했습니다. 이번 매집봉으로 인하여 향후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해집니다. 케이사인의 사업분야부터 향후 전망에 대한 종목분석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케이사인 사업분야

반응형

1999년 11월 12일 설립되었으며 시스템 보안, 콘텐츠/정보유출 방지보안, 암호/인증, 보안관리 분야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케이사인은 인공지능(딥러닝) 기반의 악성파일 탐지기술, 악성코드 유사도 측정 기술 등의 지속적인 개발 및 설루션판매로 빠르게 성장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통합인증 분야에서 19년에 CC(Common Criteria) 인증확보를 통해 국내 정부기관을 포함하여 해외수출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 증가, 영업이익은 80.8% 감소, 당기순이익은 1.4% 감소하였습니다. 케이사인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면서 판관비 등 비용도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AI기술을 적용으로 각종 취약점식별, 위협분석 시간단축등에서 약 60% 이상의 효율성 증가로 조사됨에 따라 AI기반의 보안위협 방지 및 설명가능한 AI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및 투자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케이사인 차트 확인

 

 

 

 

케이사인-차트
케이사인-차트

 

 

일단 주가가 현재 바닥인 것은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이 바닥에서 윗꼬리가 긴 매집봉이 등장했습니다. 5일선, 20일선, 일목균형표 기준선, 전환선을 모두 뚫는 강력한 상승이 있었습니다. 거기에 추가로 MACD-sig 골든크로스 시그널까지 등장했으며, 일목균형표 전환선이 기준선을 뚫는 모습까지 보여줬습니다. 강한 상승이라는 해석이 될 수 있으며 이 탄력을 받아 추가 상승이 이어질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케이사인 재무제표 확인

케이사인-재무제표
케이사인-재무제표

그래도 4년 동안 계속 당기순이익 부분에서 흑자를 냈다는 점을 칭찬하고 싶습니다. 배당도 있는 기업이며, 유보율도 괜찮은 편입니다. PBR은 현재가 기준으로 1.28이며 적정 주가라고 평가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PBR에 대한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기에, 저는 3 이하면 적정 주가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3분기 당기순이익이 마이너스라는 점을 제외하고는 괜찮은 재무상태라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특별히 언급할 내용은 없는 것 같습니다.

 

케이사인 종목별 투자자 확인

케이사인-종목별투자자
케이사인-종목별투자자

일단 개인과 외국인만 거래가 있는 종목으로 큰 상승 또는 큰 하락은 나오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상승은 개인이 이끌어 낸 상승입니다. 외국인이나 기관, 연기금이 이끌어 낸 상승이 아니라 아쉽지만, 매수 주체가 누가 되었든 그 힘의 크기만 강력하다면 연속적인 상승을 이끌어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위 사진과는 별개로 프로그램이 오늘 약 6.4만 주 정도 매도를 했습니다. 긍정적인 신호는 아니지만 내일 당장 상승이 나오긴 어렵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며칠 동안 횡보하다가 상승, 하락의 방향성이 정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케이사인 공시 확인

케이사인-공시
케이사인-공시

10번 공시로 인해 2번 공시 내용이 생겼습니다. 나머지 내용은 중요한 것이 없어 보이며 2번 공시에 대한 내용만 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케이사인-신탁계약
케이사인-신탁계약

신탁계약에 의해 자사주 매입을 진행했습니다. 이 공시를 보니 조만간 주가가 상승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장 마지막으로 매입한 금액이 1,243원입니다. 현재 주가가 1,324원이라 해당 금액보다는 비싸지만, 이전 매입 금액을 보면 1,500원 부근도 있기 때문에 현 주가는 투자하기에 괜찮은 금액대라 생각됩니다. 자사주 매입은 유통 주식 수량을 감소시키기에 주당 가치를 올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이 공시는 케이사인에 호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케이사인 뉴스 확인

케이사인-뉴스
케이사인-뉴스

일단 뉴스에서 이 종목이 AI 관련주라는 것을 확인시켜 줍니다. 그리고 7월 공시에 보면 20억 규모의 자사주 취득에 대한 기사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최근 사이버 보안에 대한 내용도 나오고 스노우플레이크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데 예상 실적보다 상향치로 결과가 나온 것 같습니다. 특별한 내용이나 악재는 없어 보이지만 그렇다고 큰 호재도 없습니다.

 

결론

이 종목에 대한 맹신을 하기에는 재료가 조금 부족해 보입니다. 거래량 또한 최근 대비 많이 나온 편이긴 하나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많이 터진 편에 속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단타 혹은 스윙의 관점에서 본다면 약간의 이득을 취하기에는 투자하기 괜찮은 종목이라 생각이 됩니다. 일단 매집봉 이후 추가 상승이 나올지 소폭 하락 후 횡보하는 모습을 보일지는 알 수 없지만 자사주 매입, 실적 상회, 악재 없음, 저가 매수 찬스라는 관점에서 투자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종목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