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추천종목

[주식추천종목] KNN 주가 및 전망 종목분석

by 심쪼커 2023. 12. 3.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여러 종목의 차트를 보다가 너무나도 매력적인 타점에 있는 종목인 KNN에 대한 종목분석을 실시하려 합니다. 경험상 상승하는 패턴은 비슷한 공통점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 내용은 뒤에서 말씀드리도록 하고, KNN의 사업분야부터 향후 전망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NN 사업분야

KNN은 방송법에 근거하여 1994년 9월 설립되었으며, 1995년 5월 개국 이래 지상파 TV, 라디오 방송, 광고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05년 7월 부산·경남지역 민영방송사업자로 선정되면서, 2006년 5월 부산방송에서 KNN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부산·경남 663만 시청자를 단일방송권으로 가지고 있는 유일한 민영방송사업자로 방송광고수입이 주 매출원입니다. SBS와의 협약을 통해 방송의 약 70%를 SBS 프로그램으로 방영하고 있습니다.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 증가, 영업이익은 22.4% 감소, 당기순이익은 7.4% 증가하였습니다. 매출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 및 판관비 등 제반 비용의 증가로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습니다. 케이블, 위성방송,  IPTV 및 종합편성채널의 성장과 OTT서비스의 확대 등 모바일시청 환경의 급속한 전환으로 인해 방송광고시장 내에서 지상파의 지배력은 점차 약화되고 있습니다.

 

KNN 차트 확인

KNN-차트
KNN-차트

일단 거래량이 몇 번 터졌던 것은 눈에 보입니다. 그리고 주가가 몇 번 폭발한 것도 눈에 보입니다. 그리고 지금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 종목의 차트를 눈여겨본 이유는 우측 사진에 동그라미 친 부분 때문에 이 종목에 대한 분석을 시작했습니다.

반응형

과거의 경험으로 볼린저밴드 하단 라인이 일목균형표 상단 위에 있는 이런 종목이 시간이 지난 후 보면 몇 배는 상승했던 것을 확인했습니다. 지금 가격부터 약 985원 부근까지가 이 종목의 타점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저는 다음 주에 이 종목을 매수하려 합니다. 이유는 이러한 차트 패턴을 몇 번이나 놓쳤었기 때문입니다. 특별한 이유는 없습니다. 어쩌면 제가 올해 또는 내년 초 마지막으로 정말 크게 수익을 볼 수 있는 종목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미 끝난 종목이다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그것은 보는 사람의 입장마다 각기 다른 것이니까 저는 향후 상승에 베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KNN 재무제표 확인

KNN-재무제표
KNN-재무제표

일단 항상 흑자를 내는 회사입니다. 유보율은 그냥 그저 그런 수준이고, 시가총액은 1천 억이 조금 넘습니다. 그리고 배당이 매년 주당 약 15~25원 수준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PBR도 1 이하의 수준으로 저평가를 받고 있는 회사입니다. 실적이 나쁜 회사지만 그렇다고 내세울 것도 없는 수준인 것 같아 일단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KNN 종목별 투자자

KNN-종목별투자자
KNN-종목별투자자

독특한 것이 개인 말고는 현재 거래가 없습니다. 신기합니다. 이런 종목은 또 처음 보네요. 과거의 이력이 어떤지 궁금해서 추가로 찾아봤습니다.

KNN-종목별투자자
KNN-종목별투자자

기관과 금융투자가 가끔 거래를 하고 있고, 주가가 오를 때 기관과 금융투자들은 오히려 정리를 하네요. 음... 아 이건 좀 아닌데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말은 곧 즉슨 최저가에 매수해서 오를 때 정리하라는 것으로 보이네요. 세력들의 평단가는 어느 정도의 수준일까 궁금해서 차트를 한 번 더 봤습니다.

 

KNN-차트
KNN-차트

거래량이 터진 네 번의 시가를 기준으로 체크를 해봤습니다. 저 값들의 평균을 내보니 980원이 나오더군요. 이것은 정확한 계산 법이 아닙니다. 그냥 제 스스로 가장 단순하게 계산을 해 본 결과입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제일 마지막의 거래량이 터진 시점에서 이후 거래량인 것 같습니다. 이전의 거래량들을 보면 어느 정도 정리를 해가며 주가를 올렸던 것으로 보입니다. 제일 마지막 상승 거래량이 터진 이후 물량을 정리한 흔적이 별로 보이지 않습니다. 그럼 이 말은 거래량 없는 하락이고 이것은 다시 재기를 노리고 있다는 뜻이 아닐까 싶습니다. 뭔가 냄새가 나는 종목 같습니다.

 

KNN 공시 확인

KNN-공시
KNN-공시

일단 공시에 특별한 내용은 없어서 그냥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KNN 뉴스 확인

KNN-뉴스
KNN-뉴스

여기도 특별한 내용은 없습니다. 다만 이 종목이 부산 엑스포 관련주였구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엑스포가 불발이 되었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했다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저도 엑스포 발표일을 하루 앞두고 시공테크에서 약 60만 원 정도 수익을 냈었습니다. 엑스포가 불발이 되고 나서 바로 -20% 이상의 하락이 나오더군요. 같은 패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뉴스도 특별한 것이 없어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결론

그래도 저는 이 종목을 현재 가격부터 980원 부근까지 분할매수 할 계획입니다. 폭이 약 5% 정도 되네요. 이 종목은 엑스포 테마주로 이미 끝난 테마주가 맞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런 그림을 보고 있습니다. 마지막 거래량이 터진 이후 물량 정리가 없기 때문에 세력들은 어떻게 또 다른 테마 혹은 이슈와 엮어 이 주가를 상승시키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세력들이 설마 엑스포 하나만 보고 이 종목에 매수를 했을까요. 플랜 A, B, C 등 여러 그림을 이미 그려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980원 밑으로 떨어진다면 큰 하락이 나오지 싶고 850원 부근까지 떨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게 되면 오랜 기간 이 종목에 투자를 해야되는 상황이 오겠죠. 저는 스윙의 개념으로 950원 정도 손절라인으로 잡고 투자를 해볼까 싶습니다. 단기간 내 슛팅이 나와주면 땡큐니까요. 이상으로 종목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