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E.T.C

[2023 배당주 추천] 유튜버 쭈압 배당주 포트폴리오 후기

by 심쪼커 2023. 12. 3.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단타만 하던 제가 약 2~3년 전부터 배당주에 대한 욕심을 내기 시작했습니다. 아직까지 정말 만족할 만한 배당을 받아본 적은 없지만 언젠가는 멋진 배당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라는 기대감을 항상 갖고 있습니다. 배당이란 투자한 기업에서 투자한 돈에 대한 이윤을 분배하는 것을 의미하며, 배당을 분배하는 종목을 배당주라고 합니다. 오늘은 유튜브에 올라온 동영상에 대한 내용을 보고 느낀 점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sRfnltLQqFA

유튜버-쭈압

 

유튜버 쭈압 은퇴 기준

유튜버-쭈압
유튜버-쭈압
유튜버-쭈압-은퇴기준
유튜버-쭈압-은퇴기준

월 1,000만 원 이상 현금흐름이 있어야 은퇴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저희 부부는 둘의 소득을 합쳐도 약 550만 원이 조금 넘는 수준인데, 월 1,000만 원 이면 은퇴해도 된다는 말에 저도 100% 동의합니다. 하지만 언제 그런 월 수입을 벌게 될지는 상상이 안되네요. 저는 월 600만 원만 돼도 충분히 은퇴해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근로소득 없이 앞으로 50년을 살아갈 돈이 있으면 경제적 자유를 이룬 것으로 보면 되고 즉, 은퇴를 해도 된다고 하는 것으로 들립니다. 저희는 다음 달부터 걱정인데, 이 분은 몇 년을 근로소득 없이도 살 수 있나 봅니다.

 

유튜버-쭈압-배당
유튜버-쭈압-배당

반응형

배당만으로 생활비가 충분하다는 말에 상당히 충격을 받았습니다. 일단 생활비라는 것이 여러 금액을 포함하고 있겠지만 3~4인 가족 기준으로 넉넉하게 350 만 원 정도면 생활비로 충분하지 않을까라고 추정합니다. 만약 투자금이 3,500만 원이 있다고 가정했을 때, 배당 수익률이 10%가 돼야 배당으로 350만 원이 들어오는데, 국내 그 어떤 종목도 월 10%의 배당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 말은 곧 연 배당 10%라는 가정 하에 투자금이 최소 억 이상이라는 말이 되겠죠.

 

유튜버 쭈압 자산

유튜버-쭈압-자산
유튜버-쭈압-자산

아파트야 뭐 그렇다 치고, 보유 주식이 약 13억 정도 됩니다. 13억이 말이 쉽지, 10억을 모으기도 쉽지 않은데, 어떻게 저렇게 많은 돈을 모으셨을까요. 아낄 곳에 많이 아끼고 아낀 것을 주식과 바꾸신 것 같습니다.

 

유튜버 쭈압 배당금

유튜버-쭈압-배당금
유튜버-쭈압-배당금

올해 기준으로 연 5,900만 원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 은퇴 두 달 차라고 하신 것 같은데, 퇴직금을 포함한 배당금은 약 9,000만 원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남편 분의 퇴직금까지 합하면 연 1억 이상의 배당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12달로 나눴을 때 정확히 월 1,000 만원의 배당 수익이 나오는 것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상당히 많은 금액을 배당금으로 갖고 가시는 것 같습니다. 상당히 부럽습니다 정말.

 

유튜버 쭈압 배당주 포트폴리오

유튜버-쭈압-배당주-포트폴리오
유튜버-쭈압-배당주-포트폴리오

일단 여러 종목이 있는 건 알겠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 만한 그런 곳에 투자를 하신 것도 알겠습니다.

그런데 제가 이 분의 수익률을 보고 너무 깜짝 놀라서 오늘의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이 분의 투자 스타일이 어떤지는 잘 모르겠으나, 딱 봐도 보유 종목은 마이너스가 크더라도 팔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일단 수익률이 높은 종목도 있긴 하나 -10% 이상의 손실률을 보이는 종목도 꽤 많습니다. 위의 손익을 전체 계산해 보니 약 -180 만 원정도 나왔습니다. 전체 투자금액 대비 정말 작은 손실률을 보이고 계시네요. 이 부분은 진짜 대단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 어느 정도 납득할 만한 손실률을 보여서 그런지 -950만 원인 종목도 손절을 안 하시네요. 정답은 아니지만 배당주는 저렇게 투자를 해도 되는구나라는 깨달음을 주는 것 같습니다.

자체적으로 분석을 해보자면 위 포트폴리오 구성으로 올해 약 5,900만 원 정도의 배당을 받을 예정이라고 하는데, 월로 환산하였을 때 매월 약 500만 원 정도의 배당금을 받는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약 13억으로 약 6,000만 원 정도의 배당을 받으려면 배당 수익률이 약 4.6% 정도 돼야 되네요. 생각보다 높은 수익률이 아닌 것이 깜짝 놀라게 하네요.

4.6%의 배당 수익률로 은퇴를 실행했다...

저는 정말 이해가 가지 않는 판단이지만, 그만큼 자산이 크고 자산이 큰 분들은 안정적인 수익률을 원하기에 확실한 곳에 투자하려는 성향이 있다는 것을 듣긴 들었습니다. 하지만 4.6%는 아직 제가 수용할만한 수익률은 아닌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배당 수익률이 5% 이상 되는 종목이 국내에 얼마나 많은데.

2023.09.30 - [주식/주식기초공부] - 2023년 배당주 추천 종목 (분기별 배당 종목, 고배당 종목, 배당 수익)

위 링크는 제가 올해 배당 종목을 정리한 리스트로 궁금하신 분들은 클릭하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은퇴를 하기 위해서는 모아 둔 돈이 많아야 한다는 것을 확실히 깨달았습니다. 무튼 이 부분은 여기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버 쭈압 투자방법

유튜버-쭈압-투자방법
유튜버-쭈압-투자방법

앞에 다른 얘기들도 있긴 하지만, 제일 중요한 포인트는 이 부분이었습니다. 한 사람 급여 이상을 주식에 투자를 했다. 적어도 월 300 만 원 이상을 약 20년 간 꾸준히 투자하신 것 같습니다. 이를 계산해 보면 7억 2천이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20년 말고 15년으로 계산을 해보면 5억 4천이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1년에 3,600만 원 이상 투자를 했다고 가정을 했습니다.

음... 많은 생각이 듭니다. 과연 내가 매년 3,600만 원 이상 투자를 할 수 있을까?

현재 저희 부부의 합산 연봉은 약 7,300 정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딱 절반이 저 정도의 금액이 되긴 되는데, 저희 부부가 씀씀이가 좀 커서 과연 저렇게 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저는 올해 33이고, 와이프는 29입니다. 결혼한 지 이제 2년이 다 되어 갑니다. 저희가 아직 사회생활을 한 지 그렇게 오래되지 않아서 합산 연봉이 좀 작을 수는 있는데, 나이가 더 들면 연봉도 올라갈 테니... 흠... 무튼 생각이 많아집니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는 생각을 갖고, 일단은 단타로 자산을 늘리는데 집중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산이 어느 정도 늘어나면 그때부터 모아도 늦지 않겠다는 생각을 가지려 합니다. 물론 지금부터 모아도 되긴 하지만 만족할 만한 수익이 나오진 않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3~4천으로 배당주 투자를 하는 것은 아니구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배당주에 투자를 하면 단점이 있습니다. 일단 단타 혹은 스윙으로 단기간에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배당주는 최소 1~3개월 혹은 반년 또는 1년을 투자해야 수익이 나옵니다. 시간은 금이라고 생각하기에 제게 배당주 투자는 현재로서는 맞지 않다고 판단하겠습니다. 단타로 시드 머니를 늘리거나 혹은 단타 수익금을 배당주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기에 제게 가장 맞는 투자방식을 확립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가진 돈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지금 가진 것이 너무 없네요. 내일, 아니 오늘부터라도 열심히 살아보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