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뉴스

[주식뉴스] 넷플릭스 낙수효과 CJ ENM 주가 한 달 새 54% 뛰었다

by 심쪼커 2023. 11. 26.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CJ ENM 뉴스 내용

CJ ENM이 4 거래일 연속 상승세다. 3분기 흑자 전환을 시작으로 4분기 본격적으로 실적이 개선될 것이란 기대가 주가를 밀어 올리고 있다.

24일 오후 3시 CJ ENM은 코스닥시장에서 2.66% 오른 7만 72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최근 한 달간 54.18% 올랐다. 주로 기관과 외국계 투자자가 상승세를 이끌었다. 지난 16일부터 23일 사이 코스닥 시장에서 기관은 CJ ENM을 116억 9509만 원어치 순매수했다. CJ ENM은 이 기간 기관 순매수 금액 상위 5위 종목에 이름을 올렸다.

CJ ENM은 3분기 흑자 전환으로 반등하는 모습이다. 8일 공시에 따르면 CJ ENM은 3분기 영업이익은 74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71% 감소한 영업이익이지만 올해 첫 흑자 전환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CJ ENM은 지난 1분기에는 500억 원 적자, 2분기에는 300억 원 적자를 기록했다.

4분기 실적은 자체 콘텐츠와 티빙이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CJ ENM은 드라마와 예능 부문에서 좋은 실적을 거뒀다. 자회사 스튜디오드래건이 제작한 '무인도의 디바'는 지난 8일 공개 이후 넷플릭스 비영어권 부문 상위 9위권 진입 기록을 세웠고, 최고 시청률 8.7%를 기록하기도 했다. 예능 '스트리트우먼파이터 2'는 종영 이후 개최한 콘서트 티켓이 예매 시작 5분 만에 매진될 정도로 큰 인기를 얻었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티빙과 미국 콘텐츠 제작사 피프스시즌은 적자 폭이 줄며 실적 회복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티빙의 3분기 매출액은 약 780억 원, 영업손실은 312억 원, 피프스시즌은 매출 974억 원, 영업손실 123억 원을 기록했다.

양사의 손실 규모는 2분기 대비 370억 원가량 줄었다. 기타 사업 부문은 흑자다. 미디어플랫폼 부문은 매출 3143억 원, 영업이익 19억 원을 기록했다. 음악 부문의 매출은 1700억 원, 영업이익은 155억 원이었다.

티빙의 요금제 개편은 실적 개선의 도화선이 될 전망이다. 티빙은 다음 달 가격 인상과 내년 1분기 광고형 구독제 상품 (AVOD) 도입을 앞두고 있다. 세계 1위 OTT 업체 넷플릭스의 요금제 전략을 벤치마킹한 셈이다. 넷플릭스는 계정 공유 금지 정책과 AVOD 도입으로 전년 동기 대비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7.8%, 25%가량 나란히 늘었다. 티빙도 이익 개선을 기대하는 눈치다. 최주희 티빙 대표는 지난 8일 콘퍼런스 콜에서 "내년 1분기 요금제 개편으로 티빙의 손익도 나아질 것"이라 밝혔다.

CJ ENM의 실적 개선이 가시화되자 증권가는 매수 의견을 내놓고 있다. 이현지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작가, 배우들의 파업이 종료되면 콘텐츠 제작 편수 증가로 피프스시즌의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라며 "음악 부문에서도 아티스트들의 안정적인 성장세가 예상된다"라고 설명했다. 미국작가조합(WGA)은 지난 5월부터 임금인상, 인공지능(AI) 규칙 마련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시작했다가 지난 9월 종료됐다. 증권업계는 티빙이 손익분기점(BEP)에 도달하고 피프스시즌의 영업이 정상화된다면 1500억 원가량의 이익이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세민 기자 unijade@hankyung.com

출처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311240763i

 

CJ ENM 사업분야

반응형

CJ ENM은 1994년 12월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CJ ENM은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 스튜디오드래건이 드라마 콘텐츠 제작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3년 6월 매출 비중은 미디어플랫폼 부문이 31.06%,  영화드라마 부문이 23.31%, 음악 부문이 12.5%, 커머스 부문이 33.13%입니다.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866.8% 증가하였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7.1% 감소한 반면 매출원가는 1% 줄어드는 데 그쳤습니다. 반면 판관비와 인건비는 크게 늘어 영업이익은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CJ ENM은 유튜브 기반 오리지널 콘텐츠 및 동사 방송 콘텐츠 IP 활용 디지털 클립 제작을 통해 수익/재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CJ ENM 차트 확인

CJ-ENM-차트
CJ-ENM-차트

4만 원 후반 대의 주가를 놓친 것이 너무 아깝습니다. 개인적으로 스트리트우먼파이터 2도 너무 재밌게 봤고, 백종원이 해외에서 장사하는 프로그램도 너무 재밌게 봐서 정말 이 회사는 투자할만하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제 성향이 단타 성향이 강해 4만 원 후반 대에 잡아 일찍 놓아준 것이 너무 아깝습니다. 주가는 이제 꽤 많이 올랐습니다. 결국 일목균형표 상단선을 지켜주는 것이 중요한데 이 부분은 솔직하게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운 좋으면 지지하고 계속 상승할 수도 있고, 여기서 상승을 멈출 수도 있습니다. 엔터 관련 부문이 강하게 상승해야 상승 추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CJ ENM 재무제표 확인

CJ-ENM-재무제표
CJ-ENM-재무제표

22, 23년은 CJ ENM에게 최악의 해가 되었습니다. 적자 폭이 너무 커졌습니다. 이번 상승은 이제 하락이 끝났고 반등의 시작이다라는 기대감에 상승한 것입니다. 흑자를 볼 때는 작은 수준이지만 배당도 있었습니다. 유보율도 좋고 시가총액도 1~2조를 유지하는 회사입니다. 개인적으로 스튜디오드래건과 CJ ENM을 같이 보고 있었는데 저점 매수 후 홀딩을 하지 못한 것이 너무 아깝습니다. 재무적으로 다시 흑자전환을 하게 되면 좋겠습니다.

 

CJ ENM 핵심 이슈

CJ-ENM-다다엠앤씨
CJ-ENM-다다엠앤씨

91만 주를 작은 가격에 다다엠앤씨라는 곳에서 매수를 했습니다. 부럽네요.

 

CJ-ENM-뉴스
CJ-ENM-뉴스

특별한 내용은 없지만 이제 반등하는 일만 남았다는 내용이 많습니다. 기사에는 목표가를 8만원에서 9만 5천원까지라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가가 이제 많이 올랐기에 큰 상승을 노리는 것은 욕심이라 생각합니다. 5만 원 대 혹은 그 이하의 금액이 왔을 때 다시 매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