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추천종목

[주식종목추천] 한국콜마홀딩스 주가 및 전망 종목분석

by 심쪼커 2023. 11. 22.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한국콜마홀딩스의 거래량이 터진 하루였습니다. 저는 이 종목에서 무상증자 100주를 받고 매도를 하였습니다. 오늘 약 15% 정도의 주가 상승이 있었는데, 매도를 천천히 해야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한국콜마홀딩스의 사업분야부터 주가 및 향후 전망에 대한 종목분석을 시작하겠습니다.

한국콜마홀딩스-무상증자
한국콜마홀딩스-무상증자

 

한국콜마홀딩스 사업분야

반응형

한국콜마홀딩스는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다른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지주회사입니다. 유가증권시장 최초 상장은 2002년 4월이나, 2012년 10월 인적분할로 인해 변경 상장되었습니다. 주수입원은 자회사인 한국콜마 등으로부터 받는 상표권 사용수익, 경영관리수수료, 지분법이익, 배당금 및 임대료 등입니다. 2023년 2분기 기준, 16개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 감소, 영업이익은 55% 감소, 당기순이익은 25.3% 감소하였습니다. 제품매출과 관리용역수익 감소로 전체 외형이 축소됨. 원가율 악화와 판관비, 급여 등 인건비, 광고선전비 등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이 크게 악화되었습니다. 단 유형자산처분이익이 반영되며 당기순이익 감소폭은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라우드랩스 신규 지분 취득, 콜마 헬스케어 필리핀 신규 지분 출자로 당기 중 신규 연결 되었다고 합니다.

설명만 봤을 때는 그렇게 매력적인 회사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주가라는 것이 꼭 좋은 회사라고 오르는 것이 아니고 세력의 개입이 있었는가가 중요하기 때문에 다른 분야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콜마홀딩스 차트 확인

한국콜마홀딩스-차트
한국콜마홀딩스-차트

딱 봐도 오늘 역대급 거래량이 터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일 대비 약 7,200% 상승한 거래량이 터졌습니다. 일단 이 종목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가 발생했습니다. 이렇게 상승을 했어도 주가가 비싼 수준이 아닙니다. 그리고 제가 좋아하는 기법인 화살표 2개 시그널이 발생했습니다. 더욱 신뢰가 가네요. 내일 투자해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가가 내일 시초부터 상승이 나올지 하락이 나올지는 알 수 없으나, 적당히 분할매수 해서 기다려야 하는 기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차트가 워낙 좋아서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한국콜마홀딩스 재무제표 확인

한국콜마홀딩스-재무제표
한국콜마홀딩스-재무제표

20년도에 역대급 실적이 나왔었는데 아마 코로나 때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이 회사는 꾸준히 흑자를 내는 회사입니다. 배당도 있고 매년 말에 지급을 하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시총도 약 3천억 수준으로 투자에 위험성이 있는 회사가 아닙니다. 유보율도 상당히 높은 수준에 해당되어 무상증자를 기대할 수 있는 수준이고 위에 설명드린 것처럼 저는 무상증자를 받았었습니다. BPR도 1 이하의 수준으로 주가가 저평가를 받고 있는 회사입니다. 재무적으로 안전한 회사입니다.

 

한국콜마홀딩스 종목별 투자자 확인

한국콜마홀딩스-종목별투자자
한국콜마홀딩스-종목별투자자

일단 오늘 외국인과 연기금, 투신은 매도를 했습니다. 그리고 기관과 금융투자, 개인은 매수를 했습니다. 모든 주체가 매수를 했으면 내일 아무 생각 없이 바로 진입하면 되는데 이 내역을 보니 조금은 헷갈립니다. 이 내역으로 내일의 상승 여부를 판단하기에 무리가 있으니 다른 분야를 추가로 보고 판단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콜마홀딩스 공시 확인

한국콜마홀딩스-공시
한국콜마홀딩스-공시

 

6번 공시부터 역순으로 확인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읽어보고 중요한 내용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콜마홀딩스-실적
한국콜마홀딩스-실적

일단 2분기 대비 3분기 실적이 좋아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결재무제표로 보면 마이너스인 부분이 많은데, 저는 대부분 분기 재무제표로 판단을 하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눈에 띄는 것이 흑자전환이라는 글자입니다. 아무래도 조금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겠죠. 당기순이익이 플러스 상태에서 추가로 이익이 늘어났으면 좋았겠지만, 마이너스 상태에서 금액이 줄어든 것이기에 호재라고 보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무튼 좋은 실적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나쁜 실적도 아닙니다.

 

한국콜마홀딩스-자사주매입
한국콜마홀딩스-자사주매입

이번 주가 상승이 요인이 이겁니다. 자사주를 200억 매입한다는 공시입니다. 재밌는 것은 200억 매입을 시작하는 기간이 23년 12월 7일부터 24년 6월 7일까지 6개월 간 매입한다는 것입니다. 즉, 오늘부터 매입이 시작된 것이 아니란 것입니다. 오늘은 이 공시가 나왔다는 이유로 상승을 한 것입니다. 실질적으로 효력이 발생되는 것은 12월 7일부터입니다. 이 포스팅을 쓰기 시작할 때 이 호재를 알고 포스팅을 써야겠다고 생각을 했는데 12월 7일이라는 글자를 보니 생각이 바뀌게 되네요. 내일 추가 상승이 발생할지는 모르겠으나, 조금은 지켜봐야 할 이유가 생긴 것 같습니다.

 

한국콜마홀딩스 뉴스 확인

한국콜마홀딩스-뉴스
한국콜마홀딩스-뉴스

위에서 제가 말씀드린 내용과 동일한 내용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결론

조금은 지켜봐야 하는 종목이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내일 장초반 단타는 가능할진 모르겠으나 12월 초까지 스윙의 관점에서 접근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스윙 혹은 중장기 투자를 하실 분들은 12월 6일부터 매집을 하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절대 무시할 수 없는 것이 오늘의 역대급 거래량입니다. 분명 이 거래량으로 인해 추가 상승이 발생될 것은 확실할 것 같습니다. 다만 평단가를 어느 수준에서 맞춰 들고 갈 것이 관건입니다.

한국콜마홀딩스-평단가
한국콜마홀딩스-평단가

스윙 혹은 중장기를 노리시는 분이라면 7,050원 부근이 적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내일 만약 주가가 하락한다면 7,300원 부근까지 빠질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7,600원 부근에서 진입하기엔 조금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되도록 싼 값에 매수하여 수익 내시길 바랍니다. 이 종목이 거래량이 없을 때는 워낙 거래가 없는 종목이라 호가가 굉장히 얇습니다. 내일 진입하실 때 호가가 얼마나 두껍게 쌓여 있는지 꼭 확인하고 투자여부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며칠간 호가를 얇게 하여 주가를 일부러 내리고 특정 주가 부근에서 반등하는 그림도 그려질 수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종목은 아니니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매매 실력을 더욱 향상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여 향상된 실력으로 매매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종목분석을 마치겠습니다.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요!
주식 실력 향상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