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추천종목

[주식종목추천] CR홀딩스 주가 및 전망 종목분석

by 심쪼커 2023. 11. 19.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얼마 전 제게 생각지도 않은 수익을 안겨준 종목이 있습니다. 바로 CR홀딩스입니다. 재무제표만 봤을 때 충분히 괜찮은 회사 같은데 왜 주가는 바닥인지 이해가 가지 않는 종목입니다. CR홀딩스의 사업분야부터 주가 및 향후 전망까지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R홀딩스 사업분야

시알홀딩스(구. 조선내화)는 2023년 7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영위하는 사업을 인적분할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조선내화 주식회사(분할신설회사)를 설립하였고, 분할회사는 주식회사 시알홀딩스(분할존속회사)로 존속하여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른 지주회사로의 전환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신설 사업 회사는 미래 성장전략을 추진하고, 당사는 전략적 컨트롤 타워로서 이를 조율하고 신사업을 발굴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연결회사의 핵심 사업부문은 내화물 제조업, 기계부품 제조업, 골프장업 등으로 구분합니다.

[내화물 제조업]
내화물 제조업으로 조선내화는 1947년 창설하여 76여년간 내화물 생산 및 기술 개발에 꾸준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 우리나라의 중화학공업 발달과 함께 성장한 국내 제일의 종합내화물 제조 업체입니다. 내화물은 고온에서 용해가 안되고 고열에 견디는 무기재료로서 고온의 열처리를 필요로 하는 공업 특히 제철, 제강 등 중화학공업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기간재료입니다. 내화물산업은 중화학공업에 대한 매출비중이 절대적이며 특히 제철, 제강에 대한 비중이 70% 이상으로서 국내외 철강경기에 영향을 받으나, 그 경기변동의 속도나 폭은 일반 소비재에 비해 크지 않으며 계절적 요인에 의한 경기변동은 거의 없습니다. 내화물은 장치산업으로서 상당한 기술력과 자본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수요처에서는 안정조업을 위해 엄격한 품질과 기술력의 검증을 요구하므로 후발업체의 신규진입이 일반 소비재 산업에 비해 쉽지 않습니다.

반응형



[기계부품 제조업]
기계부품 제조업으로 대한소결금속주식회사 및 삼한 등은 경쟁력 있는 소결(Sintering)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소결은 금속 등의 미세한 분말을 혼합하여 금형에서 완성품에 가까운 형상으로 가압 성형한 후, 금속 등의 용융 온도 이하로 가열하여 합금화함으로써 복잡 형상 제품, 복합 재료 제품을 생산하는 공법을 말합니다. 자동차용 엔진, 트랜스미션, ABS 등 자동차 부품 및 냉장고용 Compressor 부품, 산업기계등에 쓰이는 소결제품을 생산하여 현대/기아자동차, 엘지전자 등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공급처로부터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대한소결금속주식회사와 중국의 연대동성그룹유한공사의 합작으로 설립된 중국 YDPM도 소결기계부품 생산업체이며, 설립 초기에는 한국계 자동차사인 북경현대, 동풍열달기아 위주로 판매가 이루어졌으나, 공급망을 중국 국내 자동차사 및 글로벌 자동차부품사들로 확대하여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장비 업체로까지 공급망을 확대하였습니다. 주된 판매 제품은 자동차용 엔진, 트랜스미션, ABS 등 자동차 부품 및 냉장고용 Compressor 부품, 중장비용 소결부품입니다.

[골프장업]
골프장업으로 ㈜화순컨트리클럽은 회원제 골프장이며, 3개코스(Spring,Summer. Autumn) 27홀(싱글그린)이며, 전장은 9,569m(10,465 yds) par-108파(72+36)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변의 천혜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의 아름답고 신비로운 변화를 경험할 수 있으며 27홀의 다양하고 도전적인 코스에서 쾌적하고 편안한 라운딩을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국가대표 선발의 관문인 호심배 아마추어 대회와 더불어 지역대회인 전남일보배 대회 등 다양한 대회를 유치할 만큼 탄탄한 코스를 보유한 명실상부한 호남 최고의 클럽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3분기 매출액은 8,327백만 원으로 입장료 6,614백만 원은 매출액의 79.4%를 차지하며 1,713백만 원은 5인승 전동카트 이용료로 매출액의 20.6%를 차지합니다. 전년대비 매출액은 1,816백만 원 감소하였으며, 이는 엔데믹 전환 및 금리 인상으로 인한 젊은 층의 수요 감소, 국제선 운항 재개에 따른 골프 수요의 분산으로 추측해 볼 수 있겠습니다.

 

CR홀딩스 차트 확인

CR홀딩스-차트-확인
CR홀딩스-차트-확인

보시다시피 주가는 폭등 이후 거의 바닥 수준입니다. 어떤 일이 있었길래 이렇게 바닥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다시 거래량이 어느 정도 나와주고 있습니다. 완전 바닥에서 고개를 살짝 든 수준입니다. 어쩌면 지금 자리가 타점이 될 수도 있고 더 하락을 할 수도 있는데, 저는 타점이라 생각하고 싶습니다. 차트에 대해서는 특별히 드릴 말씀은 없습니다.

 

CR홀딩스 재무제표 확인

CR홀딩스-재무제표
CR홀딩스-재무제표

제가 이 종목을 추천드리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일단 시가총액은 3천억 이상이며, 그리고 당기순이익이 어마어마한 회사입니다. 대기업에 비하면 작은 수준이지만 중소, 중견기업 수준에선 엄청난 수준입니다. 거기에 배당은 매년 연 1회 4% 이상 지급하고 있습니다. 배당주 투자로도 괜찮은 회사입니다. 유보율도 높은 회사로 재무상태가 아주 좋은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무가 좋아서 특별히 말씀드릴 부분은 없습니다.

 

CR홀딩스 종목별 투자자 확인

CR홀딩스-종목별투자자
CR홀딩스-종목별투자자

외국인은 샀다 팔았다를 반복하고 있고, 기관과 금융추자는 계속 팔고 있습니다.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종목이 아니라 이 부분에 있어서는 딱히 이 기업에 투자할 이유는 없어 보이네요. 일단 현재는 조용한 상태로 흘러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본인의 성향에 따라 투자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바닥부터 천천히 모아 1~2개월 내 상승했을 때 매도하는 방법과 거래량이 터졌을 때 눌림목에서 들어가 몇 주 또는 1개월 내 매도하는 방법. 저는 중장기 투자도 아닌 초단타 투자자이기 때문에 현재 제가 투자하기엔 매력적인 종목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도 저점 매수를 할 수 있는 구간인 것은 맞는 듯 합니다. 특별히 말씀드릴 부분이 없어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CR홀딩스 공시 확인

CR홀딩스-공시
CR홀딩스-공시

일단 눈에 띄는 부분이 유상증자 부분이 있습니다. 유상증자 위주의 내용이 파악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읽어보고 내용 요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이런 내용을 완벽하게 파악하긴 어렵지만 요약을 해보겠습니다. CR홀딩스는 조선내화라는 회사였습니다. 어디서 들어본 기억이 있는 것 같은데, 조선내화가 코스피에 재상장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구 조선내화는 CR홀딩스로 사명을 변경하고, 조선내화가 코스피에 상장을 했습니다.

CR홀딩스-조선내화-유상증자
CR홀딩스-조선내화-유상증자

 

CR홀딩스-조선내화-유상증자
CR홀딩스-조선내화-유상증자

틀린 분석일 수 있습니다. 저도 이런 내용을 잘 모르지만 제 나름대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위 내용은 코스피에 상장된 조선내화에 대한 공개매수 결과입니다. 일단 CR홀딩스가 조선내화의 주당 가격을 29,100원에 약 460만 주 취득을 했습니다.

 

CR홀딩스-조선내화-유상증자
CR홀딩스-조선내화-유상증자

그래서 CR홀딩스가 조선내화의 지분 약 60%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대주주인 이인옥 씨도 지분을 20%에서 10%로 낮추는 행위를 했습니다. 이화일 씨도 대주주에 속하는데 전량 매도를 하였습니다. 이하 다른 사람들도 모두 전량 매도를 했습니다. 그렇다면 코스피에 상장된 조선내화는 매력이 없는 즉, 버리는 회사가 된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CR홀딩스-조선내화-유상증자
CR홀딩스-조선내화-유상증자

그리고 이 내용은 CR홀딩스의 지분율을 나타낸 것입니다. 대주주에 속하는 모두가 CR홀딩스에 대한 지분율을 높였습니다. 주요 주주들이 조선내화에서 CR홀딩스로 돌아온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조선내화는 회사명의로 사들이고, 주요 주주들은 이제 CR홀딩스에서 수익을 내겠다는 말 같습니다. 위에서 CR홀딩스의 신주 발행 가격은 7,182원이며 23년 11월 27일에 상장된다고 나와있습니다. 현재 가격이 6,830원이라는 점에서 지금은 투자해야 되는 시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더불어 유상증자를 하게 되더라도 대주주의 지분율이 높아지면 유통되는 주식도 적어지기에 품절주가 될 수도 있다고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CR홀딩스 뉴스 확인

CR홀딩스-뉴스
CR홀딩스-뉴스

공시 내용과 동일하기에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결론

주요 이슈는 결국 조선내화의 유상증자인 것으로 확인 됩니다. 그리고 대주주의 CR홀딩스 지분율 증가가 향후 CR홀딩스 주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단 이슈를 떠나 CR홀딩스는 재무가 탄탄한 회사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배당주로 투자해도 괜찮은 회사입니다. 또한 신주 발행가 보다 현재 가격이 낮기 때문에 7,182원 보다 낮은 가격으로만 매수한다면 손해는 덜 보지 않을까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매매 실력을 더욱 향상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여 향상된 실력으로 매매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종목분석을 마치겠습니다.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요!
주식 실력 향상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