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추천종목

[주식종목추천] 두산로보틱스 주가 및 전망 종목분석

by 심쪼커 2023. 10. 7.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IPO 대어인 두산로보틱스가 상장 이틀차에 접어들었습니다. 현재 주가가 높다면 높고 적당하다면 적당하겠지만 일반 개인 투자자의 관점에서는 나쁘지 않은 가격대인 것 같습니다. 두산로보틱스의 사업분야부터 향후 전망까지 종목분석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두산로보틱스 사업분야

산업용 로봇 중에서 협동로봇 제조 및 설루션 제공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5년 4개의 협동로봇을 개발하였고 2020년 6개의 모델을 추가 출시하면서 협동로봇 시장에서 최대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협동로봇에 토크센서 방식과 중력보상기술을 적용하여 안정성과 정밀성을 향상해 안전 등급 중 최고 수준인 Performance Level e등급과 Category 4 등급을 취득하여 최고 수준의 제품성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2023년 6월 연결기준 매출액 237억 원, 영업손실 99억 원, 당기순손실 93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주요 매출처는 미국, 유럽 등에 위치한 글로벌 machining solution 업체, 로봇 설루션 업체 등이며 2023년 반기기준 주요 5대 매출저에 대한 매출비중은 약 19%입니다. 신규사업으로 센서 및 구조용 장치를 아우르는 종합 로봇 설루션 완성 및 애플리케이션 SW 개발 및 Dart-Suite 사업화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두산로보틱스 차트 확인

두산로보틱스-주가-차트
두산로보틱스-주가-차트

두산로보틱스의 공모가는 26,000원입니다. 상장일 최고가는 67,600원이며, 상장 후 최저가는 44,600원입니다. 상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일봉 기준으로 현재 각 종 보조지표들을 확인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분봉 기준으로는 보조지표들이 확인 가능하기에 분봉 차트를 보며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고가에 진입했다 손절하는 과정을 몇 번 반복 후 일목균형표 전환선이 기준선 위로 올라타는 부근의 평단가에 마지막으로 매수 후 홀딩하고 있습니다.

두산로보틱스-투자내역
두산로보틱스-투자내역

차트 설정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2023.08.20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키움증권 HTS 설정 방법 (검색기 만드는 방법, 키움증권 화면번호, 프로그램 매수, 프로그램 매도, 재무제표 화면, 뉴스 화면, 조건 검색 화면, 투자자별 매매동향)

2023.04.23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주식차트 설정 방법 (이동평균선, 일목균형표, 볼린저밴드, 엔벨로프, RSI 과매도, MACD-sig와 골든크로스)

 

두산로보틱스 재무제표 확인

두산로보틱스-재무제표-연간
두산로보틱스-재무제표-연간
두산로보틱스-재무제표-분기
두산로보틱스-재무제표-분기

상장 후의 실적이 아직 없기 때문에 상장 전의 재무제표를 가져올 수밖에 없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중요한 부분만 확인해 보겠습니다. 위의 표는 연간 재무제표이고, 아래 표는 분기 재무제표입니다. 일단 제가 놀라웠던 점은 매출액이 22년 기준 450억 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이 사업 분야가 아직 상용화되지 않았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음으로 당기순이익이 적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대폭적인 감소가 없었다는 것도 특이합니다. 유보율은 그냥 평범한 수준 같습니다. BPS는 오르고 있고 순이익률도 비록 적자지만 오르고 있기에 다행인 것 같습니다. PBR은 아직 측정할 수 없으며, 배당 지급여부도 현재로는 알 수 없는 상태입니다. 적자기업인 것은 맞지만, 로봇 산업에 대한 기대감으로 투자하는 것이 맞을 듯합니다.

 

두산로보틱스 종목별 투자자 확인

두산로보틱스-종목별-투자자
두산로보틱스-종목별-투자자

상장 첫날은 개인과 연기금만 매수를 했습니다. 그리고 다음 날은 개인, 기관, 연기금에서 매수를 했습니다. 연기금에서 연속 이틀 매수했다는 것이 다행으로 여겨집니다. 주가가 오를만한 그런 내역은 딱히 없지만, 10/6도 결국 소폭으로 양봉 마감 했기 때문에 떨어진다는 확률이 조금은 작아진 듯합니다. 이 자료만으로는 분석에 무리가 있기에 며칠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두산로보틱스 공시 확인

두산로보틱스-공시
두산로보틱스-공시

상장 전의 공시들도 있는데 그중 중요하고, 인상적이었던 내용만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4번 공시 내용 중 자금의 세부 사용계획입니다.

두산로보틱스-자금사용목적
두산로보틱스-자금사용목적

이번 투자 공모를 통해 얻어진 자금에 대한 사용 계획입니다. 1~5순위의 사용계획이 있는데, 1순위가 채무상환이라는 것이 머리로는 이해는 되지만 가슴으로는 이건 아닌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23년 이후 상환 계획은 없으니 좋은 쪽으로 생각하려 합니다. 타 법인투자자금에 대한 내용은 저도 전문가가 아니라 정확한 내용은 모르겠습니다. 다행히 생산시설 확장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향후 두산로보틱스의 호재 중 이 내용으로 주가가 뛰는 날이 있겠네요. 예비 호재라고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의 내용도 4번 공시 중 주요 제품에 대한 내용입니다.

 

두산로보틱스-주요제품
두산로보틱스-주요제품
두산로보틱스-주요제품
두산로보틱스-주요-제품

협동로봇 매출 비중이 90%라서 다행입니다. 처음에 커피모듈이 있길래 이게 뭔가 싶었는데 이미지를 보니 이해가 갑니다. 요즘 무인 카페가 계속 생겨나고 있는데 로봇 Arm을 활용하는 곳은 실제로 보진 못했습니다. 해당 부분에 대한 매출이 증가되는 것을 보니 우습게 볼 사업분야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리고 팔레타이징이라는 로봇은 그래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너무 기대를 했던 것인지, 생각처럼 엄청난 회사는 아닌 것 같다는 느낌이 강해집니다. 이 외 기타 공시는 별로 중요하지 않은 것 같아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두산로보틱스 뉴스 확인

두산로보틱스-뉴스
두산로보틱스-뉴스

특별한 내용은 없습니다. 다만 로봇 관련하여 삼성에서 대규모 투자한다는 소식이 들리면서 로봇 관련주들이 부각되었습니다. 그런데 뉴스 리스트 중 로봇 ETF 관련 내용이 있길래 확인해봤습니다.

 

두산로보틱스-KBSTAR-AI&로봇-ETF
두산로보틱스-KBSTAR-AI&로봇-ETF

KBSTAR AI&로봇 ETF 상품이 10월 말 경에 상장한다고 합니다. 정말 장기투자 해볼 만한 상품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결론

아직은 안갯 속의 종목인 것 같습니다. 결국 수급 따라서 움직이는 방법 밖엔 없는 것 같습니다. 실적이 좋은 것도 아니고, 특별한 호재도 없습니다. 결국 기대감에 투자를 하는 것인데, 저도 수급 방향을 보고 투자를 이어나갈지를 고민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장기투자를 하기엔 괜찮은 종목 같아 보입니다. 매매 실력을 더욱 향상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여 향상된 실력으로 매매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종목분석을 마치겠습니다.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요!
주식 실력 향상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