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E.T.C

미국주식 투자(해외주식 투자) 영웅문 Global 공부하기

by 심쪼커 2023. 10. 2.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이번 추석 연휴가 길어짐에 따라 지루한 시간들이 흘러가고 있습니다. 국내 주식을 시작한 지 어느덧 8년이란 시간이 흐르고, 생애 처음으로 미국주식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추석 전까지 글로벌 주가가 연일 하락하면서 불안함을 감출 수가 없었지만, 거짓말처럼 추석부터 주가가 반등하기 시작했습니다. 국내 주식은 휴장에 들어갔어도, 해외주식의 흐름에 따라 추석 이후의 주가 변동을 예측하기 위해 해외주식 가격은 항상 인베스팅닷컴(Investing.com)에서 확인을 했었는데, 실시간으로 주가를 확인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영웅문 Global(HTS)을 다운로드하였고, 최근 3일간 공부를 해보며 느꼈던 점들에 대한 정리를 해보려 합니다.

 

미국주식 관심 계기

우연히 유튜브 싱글파이어라는 채널에서 파이어족이 된 분들의 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싱글파이어
싱글파이어

이 분들 모두 미국주식에 투자를 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중 ETF에 투자했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도대체 미국 ETF의 배당이 얼마나 높길래 파이어족에 성공할 수 있었을까라는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배당 수익률을 확인하기 위해 영웅문 Global을 다운로드하여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국내주식(영웅문 4)과 미국주식(영웅문 Global) 차이점

차이점을 기록하기에 앞서 제 스스로 공부한 내용이기에 일부분 틀린 내용이 기록될 수도 있습니다. 혹시 틀린 부분이 있다면 양해 부탁드립니다.

우선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영웅문 4 HTS 화면과 영웅문 Global HTS 화면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웅문4-HTS
영웅문4-HTS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국내주식 영웅문 4 HTS 화면입니다. 저는 게이밍 노트북 1대와 모니터 1대를 추가하여 총 2대의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설정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아래의 링크에서 설정방법 확인 부탁드립니다.
HTS 설정방법

그에 반해 해외주식을 시작하면 앞으로 어떻게 화면을 구성해서 사용할 것인지 세팅해 봤습니다. 영웅문 Global HTS 화면은 영웅문 4와 어떻게 다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영웅문Global-HTS
영웅문Global-HTS

일단 제가 느꼈던 영웅문 Global의 불편한 점들이 여러 가지가 있었습니다. 하나하나 나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제표를 영웅문 4에서 제공하는 표 형태로 확인하기 어려웠다
  • 실시간 호가를 사용하려면 월 8달러의 이용료를 냈어야 했고, 이 이용료를 내야 100%의 종목 검색기를 만들 수 있었다
  • 영웅문 4와 같은 호가창을 제공하지 않았다
  • 종목별 투자자 현황을 확인할 수 없었다
  • 공시 자료를 확인하기 어려웠다

 

다음으로 영웅문 Global의 장점에 대해 나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배당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다뤄줘서 배당주를 선별하는데 도움이 되고, 배당금 지급일 이력을 볼 수 있어 배당금 지급시기를 프로그램 내에서 쉽게 유추할 수 있었다
  • ETF 관련 종목을 별도로 제공하여 ETF 종목을 나름 손쉽게 찾을 수 있었다
  • 미국, 홍콩, 중국, 싱가포르 등 국가별 종목을 분류해 줘서 색다른 느낌이 들었다

이 정도가 장점이었던 것 같습니다. 아직 사용을 해보지 않아서 그런지 영웅문 4보다는 불편한 느낌이 없진 않았습니다.

 

솔직히 해외주식을 하게 된다면 배당주에 투자하는 것도 있지만, 스윙 종목을 찾는 경우에는 종목 검색기가 필수적이라 내 검색식으로 어떤 종목이 검색되는지 확인하고 싶었는데, 월 8달러를 지불해야 가격을 확인할 수 있어 불편했습니다.

영웅문Global-HTS-조건검색
영웅문Global-HTS-조건검색

위 검색기는 예시를 위해 임의로 만들어 본 검색기 사진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시간 시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다면 좀 더 많은 사람들이 해외주식에 투자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기타 내용

위 내용 외 다른 느낀 점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ETF 종목명이 대부분 영어로 되어 있고, 종목명도 너무 길어서 약간의 괴리감이 느껴졌었습니다.

영웅문Global-ETF
영웅문Global-ETF
영웅문Global-ETF-배당지급시기
영웅문Global-ETF-배당지급시기

좋았던 점은 국내 주식과는 다르게 미국주식 ETF의 배당지급이력을 확인할 수 있어 배당 지급 시기를 유추할 수 있었다는 것이 가장 좋았습니다.

영웅문Global-체결내역
영웅문Global-체결내역

상당히 아쉬웠던 점은 호가창에 매수, 매도 주문이 있는 것은 확인할 수 있었지만 실시간 체결내역을 확인할 수 없었기에 세력의 진입 혹은 빠져나가는 타이밍을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고정을 눌러보니 체결내역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웅문Global-ETF-배당주
영웅문Global-ETF-배당주

마지막으로 제가 해외주식에 관심이 갔던 이유인 배당이 생각보다 그렇게 높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월 배당을 받을 수 있는 종목은 확실히 국내 종목보단 많긴 했습니다. 하지만 특정 종목에 투자하려면 그 종목에 대한 재무상태를 확인해야 하며, 관련 정보도 파악해야 하고, 실시간 시세도 필요했기에 투자에 망설여졌었습니다.

 

 

결론

영웅문 Global을 3일간 공부해 본 결론을 정리하겠습니다.

첫 번째, 월 배당 투자 위주로 하고 싶다면 해외주식을 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해당 종목의 정보를 찾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만약 하게 된다면 확신 없이 하는 투자를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강하게 듭니다. 단지 시장이 좋으면 가격이 올라가고, 시장이 좋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하락을 받아들여야 되는 느낌이랄까요.

두 번째, 조건 검색기를 필수로 사용하는 분이시라면 월 8달러(한화 약 1만 원)의 금액을 지불하여 검색기를 통한 매매를 하시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세 번째, 국내 주식에서 해외 주식으로 완전히 넘어오시는 것을 검토 중이시라면 저는 개인적으로 반대합니다. 생각보다 해외주식의 배당이 센 편이 아니었으며, 저의 경우 전날 미국시장의 흐름을 보고 다음날 참고하여 국내 주식에서 매매를 하는데 불확실한 투자를 하면서 하락이 오면 그걸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사실이 불합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종목도 생각보다 배당이 좋은 종목들이 많습니다. 국내 장이 이상해서 해외로 간다고 한들 실력자가 아니라면 비슷한 결과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네 번째, 매월 배당을 받고 싶다면 해외주식을 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국내 주식도 월 배당 종목이 있긴 하지만 개수가 많이 적습니다. 그리고 분기별 배당을 지급하는 종목들이 있긴 하지만 3, 6, 9, 12월 배당을 하는 종목이 대다수입니다. 하지만 해외주식을 봤을 때 월 배당이 아니더라도 1, 4, 7, 11월에 배당을 하는 종목도 있고 3, 6, 9, 12월에 배당을 지급하는 종목도 있어 잘만 투자한다면 매월 소액의 배당을 받으며 투자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의 결론의 해외주식을 한다면 배당주 투자를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며, 국내 주식처럼 단타, 스윙, 중장기 투자를 하는 것은 조금 어렵지 않을까란 것입니다. 저도 해외주식을 투자한다면 배당주 위주로 투자를 하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매매 실력을 더욱 향상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여 향상된 실력으로 매매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종목분석을 마치겠습니다.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요!
주식 실력 향상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