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기초공부

2023년 배당주 추천 종목 (분기별 배당 종목, 고배당 종목, 배당 수익)

by 심쪼커 2023. 9. 30.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시장이 좋지 않을 때 찾게 되는 것 중 하나가 배당주입니다. 배당을 받을 수 있는 종목을 더욱 값싼 가격에 매수하여 꾸준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과 향후 시장이 반등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시세차익이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배당이 있는 종목에서 분기별로 지급 금액이 다르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어떤 종목은 각 분기마다 배당을 지급하는 종목이 있는 반면 연 1회 지급하는 종목 등 여러 방식으로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이번 하락장에서 배당주에 많은 부분을 투자하였으며, 이번 내용을 정리하면서 차라리 다른 배당주에 투자를 했으면 어땠을까라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배당주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배당주 정의

내가 투자한 회사에서 이윤이 난 부분을 주주에게 환원(분배)하는 것을 배당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배당을 지급하는 종목을 배당주라고 합니다. 이윤이 흑자인 회사는 배당을 지급할 확률이 높고, 이윤이 적자인 회사는 배당을 지급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배당금이 높은 종목은 대부분 대기업에 속하며, 배당금이 낮은 종목은 중견기업 혹은 중소기업에 속합니다. 대기업 종목을 주로 우량주라고 하는 이유가 이러한 이유입니다.

반응형

 

배당주 투자 이유

가장 큰 이유는 은행 이자보다 많은 이자를 받기 위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은행 이자가 3~4% 정도인 반면 배당주 중 수익률이 5%가 넘는 종목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내용과 같은 내용으로, 향후 주가 반등에 대한 시세차익과 배당을 같이 받을 수 있다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릴 수 있는 것이 배당주입니다.

 

배당주 투자 방법, 배당금 지급 방법

일반 주식을 매수하는 것처럼 똑같이 매수하면 됩니다.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삼성전자는 각 분기별로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2023년 3분기 권리락(배당락)은 10월 1일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이 말이 무슨 말이냐면 내가 9월 30일까지 삼성전자를 갖고 있어야 배당을 받을 권리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배당금을 받기 위해 9월 30일까지 삼성전자를 갖고 있어야 하고, 10월 1일에 삼성전자를 매도해도 23년 3분기에 대한 배당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10월 1일을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사라지는 날이라 해서 권리락(배당락)이라 부릅니다. 23년 3분기 배당금이 10월 1일에 바로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배당금 지급일자는 종목별로 모두 다르기 때문에 배당금 지급일자를 미리 알아본 다음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배당금 지급 방법은 증권계좌로 입금이 되며, 설정에 따라 연계된 은행 계좌로 출금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배당주 추천 및 분기별 지급액 정리

아래의 종목은 2022년 기준 분기별 배당 지급액을 정리한 표입니다. 현재 가격으로 종목을 매수하고 22년과 동일한 배당금을 지급한다고 가정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수익률을 정리하였습니다. 수익률이 높은 순서로 정리하였으며, 매년 배당금이 다르기 때문에 동일한 수익률이 나온다는 보장은 없으니 참고용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표를 정리한 이유는 내가 3분기에 또는 모든 분기에 배당금을 받으려면 어떤 종목에 투자를 해야 하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이 자료가 필요한 분들은 아래에 첨부파일을 다운 받으시기 바랍니다.

2023-배당주-추천-종목별-분기별-정리
2023-배당주-추천-종목별-분기별-정리

종목별-배당금-정리.xlsx
0.03MB

 

결론

우리가 주식을 하는 이유는 은행 이자보다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해 투자하는 것이고, 시세차익과 배당을 같이 얻을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효과를 누릴 순 없다고 생각합니다. 종목마다 배당을 지급하는 시기가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하고, 현 시점에서 배당을 얻기 위해 어떤 종목에 투자해야 하는가를 알고 투자를 한다면 배당을 받을 수 있는 주기가 더 잦아지기에 이런 내용에 대해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매매 실력을 더욱 향상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여 향상된 실력으로 매매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종목분석을 마치겠습니다.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요!
주식 실력 향상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