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추천종목

[주식종목추천] SK케미칼 주가 및 전망 종목분석

by 심쪼커 2023. 9. 24.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SK케미칼이 제약사업부 매각을 추진한다는 이슈로 주가가 크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저는 이 종목을 배당주로 투자한다는 목적으로 이 종목을 9월 20일부터 들고 있었는데, 운 좋게 호재가 나왔습니다. 처음에는 7~80만 원 정도 들고 있었는데 9월 21일 주가를 널뛰기 한 다음 다시 주가가 원상 복귀해서 추가로 더 담았습니다. 다행히 다음날에 제대로 된 상승을 보여주며 장 마감을 하였습니다. SK케미칼의 사업분야부터 향후 전망에 대한 종목분석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SK케미칼-투자
SK케미칼-투자

 

SK케미칼 사업분야

Green Chemicals Biz. 는 polyester 계열의 Specialty Polymer, 접착 및 코팅제 등의 제품을 제공하는 친환경 소재 사업 영위하고 있습니다. Life Science Biz. 는 제약 사업을, SK바이오사이언스는 백신 사업을 담당함. SK바이오사이언스는 COVID-19 백신 CDMO/CMO사업 본격화 하였으며, BMGF/CEPI와 협력개발한 COVID-19 백신 후보물질 'GBP510'은 임상 3상 데이터를 확보하였습니다. 그린케미칼 부문의 매출은 6% 줄어들었으며, 영업이익은 고부가제품 확대로 12.3% 증가하였습니다. 제약 부문의 매출은 12%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판관비 증가로 23.8% 감소하였습니다. 자회사 SK바이오사이언스는 매출 감소와 연구개발 비용 증가 영향으로 적자전환하며 부진한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바이오신소재 PO3G 상업설비는 연산 5,000톤 양산체제를 갖추었으며,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서 본격적인 친환경 소재 시장 개척에 나설 예정입니다.

 

SK케미칼 차트 분석

SK케미칼-차트-분석
SK케미칼-차트-분석

주가는 현재 매우 바닥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폭발적인 거래량도 터지지 않았습니다. 좋게 생각하면 이제 제대로 된 상승이 나올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고, 나쁘게 생각하면 잠시 반짝 상승으로 끝날 수도 있다고 생각했지만, 그건 아닌 것 같습니다. 이유는 아래의 종목별 투자자 부분에서 이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SK케미칼-투자내역
SK케미칼-투자내역

다시 차트 분석으로 넘어가자면 저는 이 종목을 초기에 보유했을 때 평단가가 61,400원 수준이었습니다. 9월 21일에 유의미한 수준의 거래량이 나왔고, 67,300원까지 상승 후 6만 원 아래까지 떨어지는 상황이 발생했었습니다. 매도를 할까 싶었지만 관망의 관점에서 매도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시간 외 단일가에서 59,700원까지 갔었습니다. 시간 외 단일가로 넘어가기 전에 저도 손절할까 고민했지만, 이 종목은 배당주로 장기적으로 들고 가야겠다는 생각과 이번 상승 후 하락은 매집봉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6만 원 부근에서 계속 추가 매수를 하여 손익분기 단가를 60,800원 정도로 맞출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상승이 나왔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9월 21일의 봉을 매집봉으로 보고 분석을 하겠습니다.

반응형

고점이 67,300원이기 때문에 이 금액을 넘어가는 상승이 나온다면 이슈와 함께 주가가 날아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배당의 관점이든, 저점 매수의 관점이든 모두 괜찮다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SK케미칼 재무제표 확인

SK케미칼-재무제표
SK케미칼-재무제표

시가총액은 현재가 기준으로 약 1.1조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가벼운 종목은 절대 아닙니다. 매년 3년 연속 당기순이익을 2,300억 이상 기록하고 있으며, 이번 2분기 당기순이익에서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배당은 연 2회 지급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배당은 약 2% 정도 지급하고 있습니다. 유보율도 높은 편으로 대기업은 다르구나를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18년부터 22년까지 마감가 기준의 가장 낮은 주가가 64,000원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불과 3개월 전만 하더라도 주가가 7만 원 수준이었습니다. 지금 주가가 절대 높은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특별한 내용이 없어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SK케미칼 종목별 투자자 현황

SK케미칼-종목별-투자자-현황
SK케미칼-종목별-투자자-현황

제가 이 종목을 추천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9월 21일 주가 급등 후 외국인의 대량 매도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약 7.5%가 오른 9월 22일에 외국인, 기관, 연기금, 투신 등 대부분의 투자 기관의 유입이 발생되었습니다. 이런 기관들이 물론 단타의 목적으로 유입이 되었을 수도 있지만, 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제약부 매각 이슈가 정점에 도달하기 전까지 저 물량들 및 향후 투자될 물량까지 들고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튼 자금이 유입된 것은 확실합니다.

 

SK케미칼 공시 확인

SK케미칼-공시
SK케미칼-공시

1번 공시가 가장 중요한 내용입니다. 그 외 다른 공시들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SK케미칼-제약사업부
SK케미칼-제약사업부

1번 공시의 내용입니다. 글랜우드PE라는 곳에서 6천 억 수준의 인수를 추진한다는 내용입니다. 아직 내용이 확정된 것이 아니기에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추후 이 내용이 확정되는 시점 또는 한 달 이내 해당 내용에 대한 재공시를 진행한다고 하니, 한 달 가량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SK케미칼 뉴스 확인

SK케미칼-뉴스
SK케미칼-뉴스

현재 제약사업부 매각 외 폐플라스틱 재활용 관련한 기사들이 추가로 있습니다. 큰 호재는 아니겠지만 향후 재활용 관련 테마로 주가를 이어갈 수도 있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결론

외국인, 기관, 연기금 등이 추가로 이 종목을 매수할지가 관건입니다. 그리고 코스피, 코스닥, 나스닥 같은 지수가 받쳐주면서 해당 매체들의 추가 매수가 이어진다면 더 큰 상승을 할 수 있습니다. 주가는 결국 실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닌 특정 이슈에 대한 기대감으로 움직이는 것입니다. 이번 제약사업부 매각 이슈가 어디까지 상승을 이어나갈 수 있을지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매 실력을 더욱 향상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여 향상된 실력으로 매매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종목분석을 마치겠습니다.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요!
주식 실력 향상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