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추천종목

[주식종목추천] 네이처셀 주가 및 전망 종목분석

by 심쪼커 2023. 9. 17.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요즘 바이오 관련주가 상승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그중 네이처셀은 줄기세포 관련주로 조인트스템이라는 제품과 관련 있는 종목입니다. 네이처셀은 예전부터 급등과 급락을 자주 반복했던 종목입니다. 이번 하락에서 역대급 저점을 기록했기에 향후 전망이 어떻게 될지에 대한 종목분석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네이처셀 사업분야

2019년 5월 2일부터 주요 업종을 기초 의약물질 및 생물학적 제제 제조업으로 변경하였습니다. 2023년 1분기 기준 네이처셀은 전기 중 위생사업부문과 식품사업부문 내 발효사업부의 사업을 중단하고 관련사업 일체를 양도하였으며 보고서 기준일 현재 줄기세포사업과 식품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3년 1분기 사업부문별 매출실적은 매출액 총 5,822백만 원 중 줄기세포사업부문이 약 57%, 식품사업부문이 약 43%를 차지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 소재 신설법인인 네이처셀 아메리카의 지분 100%를 취득하였으며 네이처셀의 종속회사로 신규 편입 되었습니다. 네이처셀의 면역세포 보관사업은 2023년 3월 말 기준, 총 1,581건의 청약이 이루어졌으며 청약대금은 3,600백만 원(VAT제외)이고 이 중 매출로 인식한 금액은 누적매출 3,370백만 원입니다. 네이처셀은 인체지방줄기세포배양액을 원료로 한 화장품 브랜드 '닥터쥬크르'를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네이처셀 차트 확인

네이처셀-차트
네이처셀-차트

최근 3년 중 주가가 정말 바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 포스팅을 오래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제가 선호하는 매수 시그널이 발생을 하였기에 이 종목을 매수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일단 주가가 완전 바닥에서 벗어나 전환선 위로 올라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수 시그널이 발생했습니다. 위기는 곧 기회라는 말이 있듯이 위기가 될지 아니면 기회가 될지는 지지라인을 지지하느냐에 따라 달려 있을 것 같습니다. 7,800원 부근만 지켜주면 됩니다.

 

네이처셀 재무제표 확인

네이처셀-재무제표
네이처셀-재무제표

일단 배당도 없고, 당기순이익도 3년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3년 1, 2분기도 당기순이익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2년 기준으로 시가총액은 약 9,500억 수준이었고 현재가 기준으로 약 5,500억 정도 기록하고 있습니다. 너무 안 좋게 볼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제약, 바이오 회사들은 본래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마이너스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회사들은 감사보고서 제출 시기인 2~4월 부근만 조심하면 됩니다. 특별한 내용이 없기 때문에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네이처셀 종목별 투자자 현황

네이처셀-종목별-투자자
네이처셀-종목별-투자자

외국인, 기관, 금융투자, 투신, 연기금 모두 이 종목을 매수하고 있습니다. 주가가 급격하게 떨어진 시기가 23년 6월 20일입니다. 6월 21일부터 9월 17일까지의 합을 해도 외국인부터 연기금까지 모두 매수가 많은 상황입니다. 이 물량들을 저점에서 털어내진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 종목이 투자하기에 나쁘지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네이처셀 공시 확인

네이처셀-공시
네이처셀-공시

공시에서 확인해야 할 사항은 유상증자와 판매계약 체결 내용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역순으로 내용 확인하겠습니다.

반응형

네이처셀-유상증자
네이처셀-유상증자

주당 1만 원에 이미 50억 규모의 유상증자가 완료되었습니다. 당시 주가는 9,400원 정도 되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제3자배정 유상증자인 것으로 보아 내용은 주가 상승을 견인할 수도 있지만 운영자금이라는 점에서 이도 저도 아닌 애매모호한 공시인 것 같습니다. 일단 해당 재료는 소멸되었습니다.

 

네이처셀-조인트스템
네이처셀-조인트스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조인트스템이라는 품목의 허가를 반려하여 발생된 내용으로 보입니다. 저도 이런 내용 복잡해서 별로 좋아하진 않습니다. 일단 재신청 후 최종결과가 나와야 이 재료가 소멸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뉴스 부분에서 재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처셀 뉴스 확인

네이처셀-뉴스
네이처셀-뉴스
네이처셀-뉴스-라정찬
네이처셀-뉴스-라정찬

네이처셀 미국 SCI 논문 관련 기사 보기

뉴스를 보니 뭔가 냄새나는 종목임은 분명히 캐치했습니다. 회사의 주인이 바뀔 수도 있고, 조인트스템의 허가 여부도 관심이 될 수 있고. 괜히 외국인, 기관 등에서 매집한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결론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지만 주가가 상당히 저점이라는 점, 외국인과 기관 등에서 매집을 하고 있다는 것, 회장이 변경될 수 있다는 점, 조인트스템의 품목 허가 여부 정도가 이 종목의 재료가 될 수 있겠습니다. 소액 또는 가진 금액의 일부만 현재 주가에서 담아두고 몇 개월 기다려 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이 종목에 필사적으로 투자하기엔 위험성이 꽤 크다고 생각합니다. 변동성은 분명 클 것으로 보입니다. 주가가 저점이라는 관점에서만 투자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매매 실력을 더욱 향상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여 향상된 실력으로 매매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종목분석을 마치겠습니다.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요!
주식 실력 향상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