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추천종목

[주식종목추천] 화일약품 주가 및 전망 종목분석

by 심쪼커 2023. 9. 6.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제약주의 기세가 강했던 하루였습니다. 비교적 많이 오른 종목보다는 덜 오른 종목에서 수익을 더 낼 수 있다고 생각되기에 그중 주가가 오를 여지가 있다고 판단되는 것이 화일약품이기에 해당 기업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화일약품의 사업분야부터 이슈 및 향후 전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일약품 사업분야

1980년 의약품 원료의 제조, 판매 등을 주 영업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1987년부터 제조시설을 갖추고 원료의약품 제조업체로 변신하였습니다. 기존의 원료의약품 사업분야에서 코엔자임큐텐을 비롯한 식품원료, 완제 사업인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 사업으로 사업분야를 다각화하였습니다. CGMP급 설비시설을 갖춘 원료합성공장을 추가로 신축하여 BGMP승인을 받았으며, 2018년부터 일본 등 선진시장 수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0.8% 감소, 영업이익은 58% 감소, 당기순이익은 37.6% 감소하였습니다. 매출은 주요 품목인 에르도스테인, 세파항생제, 기타를 포함한 제품 48%, 상품 52%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출액의 지역별 구성은 내수 10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존 원료의약품 사업분야의 성장을 바탕으로 완제의약품인 항생제 분야 및 기능성 식품원료 분야로 사업을 다각화하여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화일약품 차트 확인

화일약품-차트-주가
화일약품-차트-주가

충분히 고점 대비 주가가 많이 빠진 상태입니다. 그리고 최근 들어 최대 거래량은 아니지만 눈에 띄는 거래량의 유입이 있었습니다. 모두 매집봉인 것으로 생각되며, 본격적인 상승이 나오지 않은 것으로 예상합니다.일목균형표의 전환선과 기준선 모두 안착하였으며 구름대의 하단에 걸친 것으로 보아 1~3일 내 224일선에 안전하게 안착하여 추가적인 상승을 이끌 것 같습니다. 제가 보기에 지금 주가도 충분히 괜찮은 것 같습니다.

 

화일약품 재무제표 확인

화일약품-재무제표
화일약품-재무제표

2021년까지 매년 흑자를 냈던 회사입니다. 2022년은 당기순이익 기준으로 적자를 냈지만 2023년 1, 2분기 모두 흑자를 냈습니다. 시가총액도 1,000억원 이상의 회사로 투자하기에 위험한 회사는 아닙니다. PBR도 수치 1 내외의 수준을 보이며 고평가가 된 회사도 아닙니다. 특별한 사항이 없기에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화일약품 종목별 투자자 확인

화일약품-종목별-투자자-현황
화일약품-종목별-투자자-현황

최근들어 거래량이 폭발한 종목입니다. 더군다나 외국인은 오늘 대량 매도를 하였지만, 기관, 금융투자에서 계속 대량 매집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만간 한 번 터트릴 것이라고 저는 해석됩니다. 이 종목을 추천하는 이유입니다.

 

화일약품 공시 확인

화일약품-공시
화일약품-공시

중요한 내용만 살펴보겠습니다. 13번 공시는 제목만 봐도 악재 해소로 보입니다. 7번 공시는 대표이사 변경 전까지는 호재겠지만 변경 완료 이후 재료 소멸로 중요한 내용이 아닙니다. 그런데 4번 공시가 엄청 중요해 보입니다. 내용 바로 확인하겠습니다.

반응형

화일약품-한국증권금융
화일약품-한국증권금융

저는 이 공시가 있으면 주가가 오른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공시가 있을 경우 최소 3개월 이상은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종목분석 글을 작성하면서 이 공시를 많이 접했습니다. 이 공시가 있었던 종목들은 1~2년 후 주가가 최소 2배 이상 상승했던 것을 본 적이 많습니다. 한국증권금융이라는 기관이 투자의 불확실성을 갖고 투자하진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어서 1번 공시도 50억 규모의 자사주 취득으로 주당 가치를 올릴 수 있는 호재입니다.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화일약품-자사주-취득
화일약품-자사주-취득

결론적으로 공시에는 호재 밖에 없습니다.

 

화일약품 뉴스 확인

화일약품-뉴스
화일약품-뉴스

위 공시에서 확인한 생산 재게 및 50억 규모 자사주 취득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그리고 얼마전 제가 오성첨단소재에 대한 종목분석 글을 실시했었는데 그 종목의 테마가 미국 대마 합법화였습니다. 화일약품도 대마 합법화 관련주로 편성이 된 것 같습니다.

화일약품-네이버-뉴스
화일약품-네이버-뉴스

혹시 몰라 네이버 뉴스를 추가로 찾아본 결과 구충제 및 일본 칸나비디올 임상 내용이 있습니다. 이 또한 호재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악재는 전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

악재는 없고, 호재만 있으며 기관과 금융투자에서 집중 매수를 하고 있습니다. 차트상 매집봉도 현재 2개나 있고 자사주 취득과 한국증권금융의 투자 확인서까지 있으니 투자를 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것 같습니다.

화일약품-차트
화일약품-차트

되도록 2,100원 부근에서 매수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지만 빠른 시일 내에 주가가 한 번 크게 튈 것 같습니다. 2,250원 부근만 제대로 지지하게 된다면 대세 상승이 나올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