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급등종목분석

[급등주 분석] 오성첨단소재 주가 및 전망 종목분석

by 심쪼커 2023. 9. 4.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한 때 거래정지가 되었던 오성첨단소재의 거래량이 증가되면서 주가가 되살아나고 있습니다. 이 기세를 몰아 전고점까지 도달할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오성첨단소재는 여러 가지 사업분야에 진출해 있습니다. 그중 이번 상승은 미국 대마의 합법화 추진에 의한 상승으로 추정됩니다. 오성첨단소재의 주가 및 전망에 대한 종목분석을 실시하겠습니다.

 

오성첨단소재 사업분야

1994년 6월 설립되었으며 2001년 8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고 2018년 2월 장비사업부문과 소재사업부문간의 물적분할을 통해 오성첨단소재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디스플레이용(TV, IT) 광학필름 및 기능성필름을 개발, 생산하여 국내외 업체에 판매를 하고 있으며, 그 밖에 부동산 임대업을 영위함. 종속회사인 카나비스메디칼에서는 의약품, 의료개발, 의료용 연구개발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1% 감소, 영업이익은 21.4% 감소, 당기순이익은 28.1% 감소. 카이스트와의 협력을 통해 의료용 마리화나를 연구하고 있으며, 향후 연구결과와 법 개정이 진행된다면 회사의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사업다각화를 위해 '역세권 2030 청년주택사업'의 사업시행자인㈜더블라썸묵동을 인수하였고, 완공하였습니다. 현재 주택부문은 분양이 완료되었고, 상가부문 일부를 분양 중에 있습니다.

 

오성첨단소재 차트 확인

오성첨단소재-차트-분석-확인
오성첨단소재-차트-분석-확인

좌측의 차트는 약 1년 간의 차트 흐름이며, 우측의 차트는 최근 차트 흐름을 확대한 것입니다. 우선 차트에서 볼 때 거래정지 기간이 있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래정지 해제 후 급격한 상승을 보였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주가는 바닥을 쳤습니다. 그 이후 다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일목균형표 구름대와 224일선을 돌파한 후 안정적으로 안착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꼬리가 긴 봉이 현재 2개가 나왔습니다. 그중 첫 번째 봉의 거래량보다 이후의 거래량이 확연히 적습니다. 이 뜻은 아직 세력이 나가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이번 상승으로 주가 상승이 끝날 수도 있지만 제가 보기엔 추가적인 상승이 분명히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어쩌면 대세상승이 이뤄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가격에서 진입을 고려할 수도 있겠지만 되도록 1,800원 선에서 매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인 하락 후 반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차트는 대세상승하기에 좋은 형태인 것 같습니다.

 

오성첨단소재 재무제표 확인

오성첨단소재-재무제표
오성첨단소재-재무제표

재무제표상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21년에 적자를 보긴 했지만 이후 다시 회복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23년 1, 2분기 모두 흑자를 기록하였기에 다시 실적이 좋아질 것이란 기대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시가총액도 1천억 이상으로 재무상 그리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모습을 모이고 있습니다. 특별한 내용이 없기에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오성첨단소재 종목별 투자자 현황

오성첨단소재-종목별-투자자-현황
오성첨단소재-종목별-투자자-현황

반응형

8월 31일에 역대급 거래량이 터졌습니다. 그 이후 연속으로 900만 주 이상의 거래량이 발생되었습니다. 이 종목에서 눈여겨볼 점은 개인은 계속 매도했지만 외국인, 기관, 금융투자는 계속 매수했습니다. 결국 개미들의 물량을 흡수했다고 보입니다. 특히 기관과 금융투자가 연속 10일 매수한 것이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이 종목의 가격이 떨어지는 것은 이번 매수세의 주체들이 대량 매도를 했을 때라고 생각됩니다. 아마 추가적인 상승이 분명히 나올 것 같습니다.

 

오성첨단소재 공시 확인

오성첨단소재-공시
오성첨단소재-공시

우선 4번 공시는 호재로 취급됩니다. 자기 주식을 취득함으로써 유통된 물량수를 줄이고 주당 가치를 높인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내용은 CB(전환청구)입니다. 주당 가격을 얼마로 책정한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오성첨단소재-전환권-행사-CB
오성첨단소재-전환권-행사-CB

현재 주가는 약 1,900원 대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전환가액이 1,427원이면 현 주가가 높게 평가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대마 테마에 대한 상승이 아닐까 싶습니다. 나머지 내용 중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오성첨단소재 뉴스 확인

오성첨단소재-뉴스
오성첨단소재-주가-전망-종목분석

상기 공시 내용에서 확인했듯이 대마 관련 테마로 분류되어 움직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환청구권이라는 악재에도 불구하고 이런 상승을 이어갈 수 있다는 것은 힘이 좋은 세력이 붙어있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실적 개선에 대한 내용과 자사주 취득이라는 호재가 있고 이 외 내용 중 특별한 뉴스는 없습니다.

 

결론

결국 대마 테마에 의한 상승으로 보입니다. 현재 주가가 급격히 오른 상태이며, 대마가 합법화될 것이라는 결론에 가까워졌을 때의 주가가 가장 고점일 것입니다. 대마가 합법화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될 테지만 이 테마가 연속적인 상승을 일으키긴 힘들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수급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투자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오성첨단소재-차트
오성첨단소재-차트

만약 2천 원 이상 돌파하게 된다면 2,400원, 2,600원, 2,750원 부근이 저항 지점이 될 것입니다. 수급이 정말 중요해 보이니 저항점을 잘 알아두고 분할매도 또는 분할매수를 통해 수익실현 하시길 바랍니다. 현 가격에서 사기엔 조금 무리가 있어 보이기에 앞서 언급드린 대로 1,800원 부근에서 매수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분명히 흔드는 구간이 있을 겁니다. 이상으로 종목분석을 마치겠습니다.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