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기초공부

[주식강의] 파라볼릭(Para SAR, Parabolic Stop And Reverse) 강세약세 적용 신호검색 설정 방법 (키움증권, 주식단테 금밭은밭, 주식차트 보는 방법, 주식보조지표)

by 심쪼커 2023. 9. 4.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Para SAR는 Parabolic Stop And Reverse의 약자로 추세를 파악하는 보조지표 중 하나입니다. 흔히 알려져 있는 주식단테 님의 금밭은밭에 사용되는 기법입니다. 파라볼릭의 장점은 상승이 발생했을 때 연속된 상승을 이어갈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신호검색 방법도 있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세약세 적용 설정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파라볼릭(Parabolic Stop And Reverse) 정의

주가의 상승속도(상승률)가 시간이 지나도 충분히 오르지 않는다면 조만간 기세가 꺾일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시간의 경과와 추세의 가속도의 관계에서 충분히 가속되지 않는 경우 추세전환이 일어난다는 것에 착안해 개발된 기법이 파라볼릭이라 합니다. 이것은 마치 차트상에서 포물선(PARABOLA) 같다고 해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파라볼릭은 SAR(Stop and reverse)라고 하는데 파라볼릭이 제시한 추세의 가속도가 시장흐름에 따라주지 않으면 추세 전환을 예상하여 기존의 포지션을 정리(Stop)하고 반대 포지션(Reversal)을 취해야 한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그런 이유로 추세를 파악하는데 좋은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라볼릭(Parabolic Stop And Reverse) HTS 설정 방법

제가 키움증권을 사용하기에 키움증권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영웅문 4에 접속하여 차트 빈 공간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 강세약세적용 선택
2. Para SAR 선택 - 차트에 영역별로 색상이 바뀐 것을 확인 - 차트 상단의 Para SAR 강세패턴 약세패턴 글자 더블클릭
3. 설정창을 아래 사진과 같이 설정

파라볼릭-강세패턴
파라볼릭-강세패턴
파라볼릭-약세패턴
파라볼릭-약세패턴
파라볼릭-지표변수-수치
파라볼릭-지표변수-수치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수치 설정입니다. 이는 직접 수치를 조절해 보면서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수치를 설정해야 합니다. 저는 af는 0.01 그리고 maxAF는 0.1이 저에겐 가장 잘 맞는 것 같아 수치를 이와 같이 설정했습니다.

 

파라볼릭-차트설정
파라볼릭-차트설정

파라볼릭을 설정하면 위와 같이 차트에 색상이 나타나는 곳과 색상이 나타나지 않는 곳으로 나눠집니다. 흔히 얘기하는 주식단테 님의 금밭은밭을 설정하였습니다. 색상이 있는 곳이 금밭이며 강세 패턴으로 상승 확률이 높은 영역입니다. 색상이 없는 곳은 은밭으로 그와 반대의 개념입니다. 따라서 색상이 있는 곳에서 매매를 하는 것을 뜻합니다. 수치별로 또는 종목별로 잘 들어맞을 수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스스로 수치를 바꿔가며 가장 잘 맞는 수치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파라볼릭(Parabolic Stop And Reverse) MTS 설정 방법

키움증권 영웅문 S#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영웅문 S#에 접속하여 아무 종목의 차트화면을 띄운 뒤, 주가가 표시된 부분 밑의 톱니바퀴(설정) 버튼 누름
2. 강세/약세 - 기본강세약세 순으로 선택 후 Para SAR에 체크 선택 후 우측 톱니바퀴(설정) 버튼 누름
3. 지표조건설정을 아래의 사진과 같이 설정

반응형

파라볼릭-지표조건설정
파라볼릭-지표조건설정

수치는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수치로 조정하면 됩니다. 저는 af를 0.01로 설정하고 maxAF는 0.1로 설정하였습니다.

 

4. 라인설정을 아래의 사진과 같이 설정 후 저장 누름

파라볼릭-라인설정
파라볼릭-라인설정

색상도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설정하면 됩니다.

 

파라볼릭-MTS-차트설정
파라볼릭-MTS-차트설정

이와 같이 MTS에서 파라볼릭 강세약세 패턴이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

파라볼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치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작은 수치 변화에도 민감하게 변화하기 때문에 여러 횟수의 테스트를 통하여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수치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 지표를 무조건적으로 맹신하고 매매를 하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어디까지나 참고용이고, 개인적으로 주가가 하락하고 있을 때 매수하기보다는 상승 초입부에서 매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보유 중인 종목의 경우 약세패턴이 나온다면 바로 매도하지 말고 본인이 생각한 기준라인 밑으로 떨어지면 매도하고 아니면 매도를 보류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파라볼릭의 단점이 100% 신뢰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은밭에서 갑작스런 급등으로 금밭으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차트에 파라볼릭(Para SAR)을 적용해 보고 연습하고 갈고닦아 이 지표를 멋진 도구로 활용할 수 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