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급등종목분석

[급등종목분석] 우리로 주가 및 전망 종목분석

by 심쪼커 2023. 8. 28.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우리로의 주가가 약 20% 상승했습니다. 우리로는 양자컴퓨터 관련주입니다. 최근 초전도체와 초전도체를 대체할만한 맥신 관련주가 상승을 이루면서 양자컴퓨터 관련주도 함께 상승하고 있습니다. 우리로라는 회사의 사업분야가 무엇인지, 왜 주가가 상승을 하였고, 앞으로의 상승이 어떻게 될지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현재 이 종목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우리로-수익
우리로-수익

 

우리로 사업분야

초고속 정보 통신 산업의 발달을 위한 핵심 제품인 광분배기의 제작 및 판매를 영위. Wafer 가공 원천기술 보유 업체가 국내외에 3~4개가 있으나 유일하게 우리로만이 W등급 제품의 개발로 업계최고 사양 제품을 생산 공급할 수 있는 제품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10G APD chip 은 칩 자체로 판매가 가능할 뿐 아니라 자사 칩을 적용하여 모듈형태로 판매 시 제조원가를 절감하여 가격 경쟁력이 월등합니다.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사업부문 전반의 실적 부진과 주력인 SI부문의 매출 감소로 외형이 축소되었고, 원가율 개선 미진으로 영업손실과 순손실을 보이며 적자전환 하였습니다. SI사업부는 효율적인 재고관리 및 신모델을 빠르게 도입하여 시장을 선점해 마진율을 높여 꾸준히 이익률을 유지하는 판매 전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로 차트 확인

우리로-차트분석
우리로-차트분석

앞에 보시면 거래가 정지된 기간이 있습니다. 이전에 횡령, 배임에 따른 거래정지를 맞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양자컴퓨터 관련주로 분류되어 거래정지 이후의 고가 부근을 뛰어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역대 최대 거래량이 터졌습니다. 결국 전고점을 뚫었기에 앞으로 더 상승이 일어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나 오를지 예측이 어렵기에 주 봉 차트를 참조했습니다.

우리로-주봉-차트분석
우리로-주봉-차트분석

위 차트가 우리로의 주 봉 차트입니다. 제 평단가는 현재 2,350원입니다. 노란 원을 친 부근에 안정적으로 안착이 되어야 추가 상승을 노릴 수 있었습니다. 현 주가가 2,750원이기에 해당 부근에 안정적으로 안착하였고, 다음 저항점은 2,850원 부근이 됩니다. 시간이 지나 저항점을 하나씩 뚫어준다면 최고점인 4,200원까지도 돌파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양자컴퓨터 테마가 살아 있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단기간에 급등이 나온 종목이기 때문에 급락이 충분히 나올 수 있으니 조심해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우리로 재무제표 확인

우리로-재무제표
우리로-재무제표

일단 적자기업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가총액도 꽤 낮은 회사로 안정적인 투자를 하기엔 무리가 있는 종목입니다. 정말 테마에 의한 상승임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스윙 방식으로 투자할까 고민을 했었는데, 재무제표를 보니 3일 내 매도를 하는 게 안정적으로 매매하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재무에 대해서는 적자기업이기에 딱히 말씀드릴 부분은 없습니다.

 

우리로 종목별 투자자 확인

우리로-종목별-투자자-현황
우리로-종목별-투자자-현황

1억 주가 조금 안 되는 수준의 역대급 거래량이 터졌습니다. 오늘은 개인이 상승을 이끈 모습입니다. 나머지 투자자들은 모두 수익 실현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독특한 것은 보험, 투신, 연기금은 전혀 매수를 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것만 봐도 절대 길게 들고 갈 종목은 아닌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연속적인 상승이 있으려면 외국인의 거래량이 터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위 현황으로 봐서는 추가 상승은 이제 얼마 남지 않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로 공시 확인

우리로-공시
우리로-공시

반응형

1, 4번 공시가 중요해 보입니다. 역순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우리로-제3자배정-유상증자
우리로-제3자배정-유상증자

유상증자가 발생되면 대부분 주가가 하락이 되지만 제3자배정 유상증자는 호재로 작용하여 주가 상승을 이끄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 경우의 유상증자는 회사의 주인이 바뀐다던지, 대규모 투자가 들어오는 것을 뜻하기에 주가가 요동을 치곤 합니다. 신주 발행가가 1,104원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2,700원 수준의 주가를 유지하고 있기에 개미들이 모르는 무언가가 있는 듯합니다.

 

우리로-공시
우리로-공시

우리로 사내에서도 현 상승에 대한 특별한 사유가 없다는 답변의 공시입니다. 결국 테마주로 엮여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양자컴퓨터 테마가 끝나면 주가도 끝인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로 뉴스 확인

우리로-뉴스
우리로-뉴스

특별한 사항은 없습니다. 양자컴퓨터 테마주라는 내용과 함께 위 공시에서 확인했던 제3자배정 유상증자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이 외에 특별한 내용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세력들이 주가를 조정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결론

내일 추가 상승이 있을지라도 이후 급락이 나올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고 봅니다. 상당히 위험한 종목으로 보이며 저도 장초반에 매도를 하는 쪽으로 마음이 기울었습니다. 양자컴퓨터에 대한 이슈도 얼마나 이어질지 알 수 없기에 수익이 났을 때 정리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신규 진입자는 이 종목을 맹신한다는 전제조건하에 매수하시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변동성이 아주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적으로 기존 보유자는 스스로의 익절 라인 또는 손절 라인 부근에서 정리하시는 것이 도박이 아닌 투자를 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