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기초공부

[주식강의] 일목균형표 전환선, 기준선 설정 (매수 타점, 주식차트 보는 방법, 주식공부, 주식차트 보조지표 추천, 주식기초, 키움증권, 휴비스 차트분석)

by 심쪼커 2023. 8. 20.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일목균형표를 설정할 때 선행스팬 1, 선행스팬 2 위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구름대를 설정하는 것이죠. 하지만 제가 오랜 기간 주식을 하면서 선행스팬 즉, 구름대보다 더 중요한 지표가 무엇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일목균형표 전환선과 일목균형표 기준선입니다. 전환선과 기준선의 관계 및 예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목균형표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2023.04.19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일목균형표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주식강의] 일목균형표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일목균형표는 개인적으로 현재의 가장 강력한 매물대를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가가 일목균형표에 안착 또는 돌파하면 본격적인 상승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고, 밑으로 떨어지

scjoker-stock-standard.tistory.com

 

일목균형표 전환선, 기준선 설정

일목균형표-전환선-기준선-차트
일목균형표 전환선 기준선 차트

제가 원하는 지표들을 종합하여 설정한 차트의 모습입니다. 어떻게 보면 복잡할 수도 있지만 저에게는 각 지표들마다 모두 의미 있는 보조지표들이기에 모두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늘색 구름같이 보이는 것이 일목균형표 선행스팬 1, 선행스팬 2를 설정한 것입니다. 이것을 흔히 구름대라고 표현합니다.

 

일목균형표 전환선, 기준선 관계

일목균형표-전환선-기준선
일목균형표 전환선 기준선

지금부터 설명드릴 것이 일목균형표 기준선과 전환선입니다. 주황색 바탕의 붉은 선이 일목균형표 기준선, 초록색 바탕의 검은선이 일목균형표 전환선입니다. 두 라인의 이동한 모습을 보고 어떤 상황이 돼야 주가가 상승하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식에 100%는 없지만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 것이다라는 유추는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본인만의 기준을 잡는 것입니다. 기준선이 전환선 보다 높을 경우, 주가가 단기적 관점에서 하락에 가깝습니다. 전환선이 기준선 보다 높을 경우, 주가가 단기적 관점에서 상승에 가깝습니다. 다른 종목의 차트도 가져와서 이해를 돕도록 하겠습니다.

휴비스-일목균형표-전환선-기준선
휴비스 일목균형표 전환선 기준선

기준선이 전환선보다 높을 경우 주가가 전환선과 기준선 모두 쉽게 뚫지 못합니다. 하지만 최근 모습에서 기준선과 전환선, 그리고 이동평균 224일선, 448일선까지 모두 뚫어버리는 강력한 상승이 나왔습니다. 위 차트를 확대해서 보겠습니다.

반응형

휴비스-일목균형표-전환선-기준선-차트
휴비스 일목균형표 전환선 기준선 차트

노란색 상자 안의 차트를 보시기 바랍니다. 분홍색 화살표가 뜬 시점에서 기준선이 전환선 보다 높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다음 봉에서 강력한 상승이 나오면서 전환선과 기준선의 라인이 거의 동일하게 나왔습니다. 이후 전환선과 기준선 부근에서 모두 지지를 받는 모습을 보이다가 네모 박스를 벗어난 시점 이후부터 잘 보이진 않지만 전환선이 기준선 위로 올라가려는 준비를 한 뒤 주가가 날아가는 상황이 나왔습니다. 기준선 라인 가격을 기준으로 최근 고점까지의 상승률이 무려 약 50%나 됩니다. 그리고 전환선이 기준선 위로 나오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결론

너무 단기적으로 급등한 모습을 보였기에 앞으로 급락이 나올 수도 있고 추가 급등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세력의 마음에 의해 또는 주가 상승 재료의 유효정도에 따라 결정되기에 어떻게 될지 알 수 없습니다. 주가의 상승, 하락을 제외하고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은 전환선이 기준선을 뚫으려는 모습을 보일 때가 매수 타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이고 이 상승은 다른 지표의 상승 시그널보다 강력한 시그널이라는 것입니다. 독자의 투자에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라며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차트 화살표 보조지표 설정

차트에 화살표를 어떻게 설정하는 것인지 또는 기타 보조지표 설정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께선 아래 링크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2023.04.25 - [N잡/전자책] - [주식강의] 주식공부 크몽 전자책 소개 (아직도 찌라시, 가치투자를 믿으시나요, 심쪼커)

 

[주식강의] 주식공부 크몽 전자책 소개 (아직도 찌라시, 가치투자를 믿으시나요, 심쪼커)

주식을 이제 처음 시작하시는, 주식에 대해 아직 기초를 잡지 못하신 분, 주식에 대해 이제 흥미를 붙이셨는데 좀 더 깊게 파고들어 공부하고 싶은 분들께 제가 집필한 전자책을 소개해 드리고

scjoker-stock-standard.tistory.com

2023.04.19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MACD-sig와 골든크로스 신호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차트 화살표 설정)

 

[주식강의] MACD-sig와 골든크로스 신호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차트 화살표 설정)

MACD-sig와 골든크로스 신호 설정을 통해 매수 타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엄밀히 따지자면 차트보조지표가 아닌 신호검색입니다. 차트에 신호를 나타내어 향후 본격적인 상승이 시작될 것

scjoker-stock-standard.tistory.com

2023.04.19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RSI 과매도 신호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차트 화살표 설정)

 

[주식강의] RSI 과매도 신호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차트 화살표 설정)

RSI 과매도 신호를 설정하면 해당 종목의 저점을 찾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것은 엄밀히 따지자면 차트보조지표가 아닌 신호 검색입니다. 이 신호를 통해 해당 종목은 매매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scjoker-stock-standard.tistory.com

2023.04.18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이동평균선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주식강의] 이동평균선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이동평균선은 각 봉(일봉, 주봉, 월봉, 분봉)의 가격을 설정한 주기 기준으로 연결한 선을 의미합니다. 5일선을 예시로 들자면 5일 동안의 가격 평균을 이은 선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의부터

scjoker-stock-standard.tistory.com

2023.04.18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볼린저밴드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주식강의] 볼린저밴드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볼린저밴드(Boliinger Bands)는 차트보조지표로서, 자동차 도로에 비유하자면 주가가 다니는 차선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차트에 볼린저밴드를 설정하면 대부분의 주가가 볼린저밴드 상단선, 하단

scjoker-stock-standard.tistory.com

2023.04.19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엔벨로프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주식강의] 엔벨로프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엔벨로프는 자동차 도로에 비유하자면 자동차가 다니는 길은 볼린저밴드이고, 이곳을 벗어난 가드레일 부근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가드레일에 부딪히면 사고가 납니다. 엔벨로프 상한선, 하

scjoker-stock-standard.tistory.com

2023.04.23 - [주식/주식기초공부] - [주식강의] 주식차트 설정 방법 (이동평균선, 일목균형표, 볼린저밴드, 엔벨로프, RSI 과매도, MACD-sig와 골든크로스)

 

[주식강의] 주식차트 설정 방법 (이동평균선, 일목균형표, 볼린저밴드, 엔벨로프, RSI 과매도, MACD-

주식차트에 적어도 이동평균선, 일목균형표, 볼린저밴드, 엔벨로프는 설정하고 차트를 보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 외에 RSI 과매도, MACD-sig와 골든크로스와 같은 신호검색을 추가한다면 차트

scjoker-stock-standard.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