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추천종목

[주식종목추천] 에스비비테크 주가 및 전망 종목분석

by 심쪼커 2023. 5. 14.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지난주 제가 만든 검색기에 검색된 종목이자 현재 제가 약 11% 수익을 올리고 있는 에스비비테크에 대한 종목분석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에스비비테크의 사업분야부터 현시점의 차트, 공시, 뉴스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향후 주가에 관한 전망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에스비비테크-수익률
에스비비테크 수익률

 

에스비비테크 사업분야

1993년 설립 초기 초경볼 국산화 개발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 세라믹 볼 베어링 국산화를 시작 및 탈 일본 핵심 소부장 제품인 로봇용 감속기를 순수 국내기술로 상품화(로보드라이브)에 적용하였습니다. 진공, 고온, 부식 등 특수 환경용 베어링을 자체 기술로 생산하여 높은 품질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국내외 반도체, LCD 장비 및 공정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에스비비테크는 로봇 관련 산업 확대에 따라 정밀 구동 부품 전문 제조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각 환경에 맞는 디자인과 성능이 가능하도록 경박단소, 고정밀, 고토크를 실현할 수 있는 구동축을 개발 중이며, 기존 정밀 베어링 기술을 바탕으로 정밀 감속기 개발 및 제조기술인 이중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에스비비테크 차트 확인

에스비비테크-주가차트
에스비비테크 차트

정말 제가 좋아하는 패턴의 차트입니다. 일목균형표 상단선을 지지하고, 제 핵심 기법인 화살표 2개 기법에도 들어맞는 차트입니다. 다음 주 소폭 하락 후 다시 상승하는 그림이 그려질 수도 있겠지만, 연속적으로 상승했으면 좋겠습니다. 무튼 이번 타점은 정말 제대로 잡은 것 같습니다. 거래량이 터지면서 상승한 것은 아니지만 112일선 부근을 확실히 지지하고 20일선을 뚫어준 모습입니다. 차트는 현재 눌림목에서 급상승한 형태이며, 60일선까지 뚫고 엔벨로프(점선)와 볼린저밴드 상단선(빨강)까지 상승해줬으면 합니다. 대략 6만 원 부근이 되겠습니다. 제가 봤을 때 차트는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에스비비테크 재무제표 확인

에스비비테크-재무제표
에스비비테크 재무제표

에스비비테크는 22년 10월에 상장했습니다. 그래서 재무제표 데이터가 한 분기 밖에 없는 상태입니다. 현 데이터로는 평가할 수 있는 것이 별로 없습니다. 시가총액이 1천억을 돌파한다는 것과 유보율이 나쁘지 않다는 것, 그리고 PBR은 고평가 되어 있고 당기순이익과 EPS가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는 것 외에는 공유드릴 내용이 없습니다. 재무상으로 좋지 않은 기업이라 해서 주가가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주가는 미래가치를 보고 투자하는 것이기에 상장폐지 당할 수준의 적자가 아니라면 약간의 적자는 괜찮습니다. 무튼 재무적으로 나쁜 편은 아닙니다.

 

에스비비테크 공시 확인

에스비비테크-공시
에스비비테크 공시

특별한 공시는 없지만 2, 3, 5번 공시가 눈에 들어옵니다. 읽어보고 중요한 내용만 공유드리겠습니다.

반응형

5번 공시인 사업보고서를 읽어본 결과 협동로봇에 대한 내용 및 로봇의 핵심부품인 감속기에 대한 내용이 많았습니다. 2017년부터 협동로봇에 대한 기대가 증폭되면서 로봇과 부품의 수요가 급격하게 성장하였고, 이후에도 로봇시장은 급격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협동 로봇은 ‘지능형 로봇 개발 및 보급 촉진법’에서는 환경을 인식하고 상황을 판단하여 자율적으로 동작하는 기계장치로 정의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에서의 협동로봇은 한 공간에서 인간과 같이 일할 수 있는 로봇과, 인간의 공존 안에서 이루어지는 자동화 시스템이며 협동로봇 활용과 관련해 산업 현장에서는 도색, 나사 체결, 간단한 로딩·언로딩, 용접, 조립 등을 수행하는 로봇이 활용될 것이고, 가정이나 병원에서는 돌봄 서비스, 청소, 요리 등 인내심이 필요한 환경과 생활을 개선할 수 있는 공간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관련 산업이 안정화되고 확대되면서 관련 시장 또한 급격한 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각 사용 환경에 적합한 자동화, 로봇, 인공지능이 적용될 것이며 그 환경에 적합한 구성과 디자인, 구동축이 필요합니다. 에스비비테크는 상기 시장에 적용할 수 있는 정밀 구동 부품 전문 제조 기업으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구동 모듈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으며, 각 환경에 맞는 디자인과 성능이 가능하도록 경박단소, 고정밀, 고토크를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구동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중 핵심 기술은 정밀 감속기 개발 및 제조기술이며 기존 정밀 베어링 기술을 바탕으로  핵심 기술을 확보하였습니다.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하모닉 타입 감속기, RV 감속기, 스마트 엑츄에이터로 사업을 확대하여 정밀 동력 전달 부품 전문기업으로 발전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번 공시인 주식 매수 선택권 부여에 관한 신고 내용을 확인해 보면 저도 정확한 내용을 이해하진 못했지만 행사가격에 약 6.8만 원 부근의 금액을 설정했습니다. 공정가치가 약 4.4만 원이라고 하는데 지금 현재 해당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2026년부터 2031년까지 해당되는 내용이며 그다지 중요한 내용은 아닌 것 같습니다.

2번 공시는 사모펀드에서 평단가 약 5.6만 원 부근에서 전량 매도했다는 내용입니다. 약 71만 주를 시외 단일가에서 매도했습니다. 이 또한 중요한 내용은 아니지만 향후 상승했을 때 해당 금액 부근이 강한 저항 매물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금액만 넘어선다면 전고점까지 갈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공시는 여기까지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에스비비테크 뉴스 확인

에스비비테크-뉴스
에스비비테크 뉴스

특별한 내용은 없으며, 로봇 관련주인 것이 확실하네요. 그중 감속기에 대한 내용이 많습니다. 부품의 국산화를 성공했으며 로봇 생산 원가의 34% 정도가 감속기인 것을 봤을 때 감속기의 비중이 상당히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뉴스를 보면 울산 현대차 전기차 공장 투자 관련주로도 분류한 내용도 있는데 거기까지는 오버인 것 같습니다. 무튼 로봇 감속기 관련주로 구분하면 될 것 같습니다.

 

결론

개인적으로 로봇 관련 테마의 본격적인 상승은 아직 시작도 안 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아직 우리 실생활에 정착되지 않았으며 기술도 정착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제대로 상승 탄력을 받으려면 최소 1~2년은 투자해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시로 ChatGPT의 경우 이제 실생활에 활용되고 있으며, 아직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기에 관련주들의 상승이 이어지고 있으나 폭발적인 상승까진 이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처럼 로봇이 정말 실생활에 사용되기 직전이 주가의 최고점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현 주가는 로봇 테마의 단기적 상승에 따른 주가 상승으로 보입니다. 스윙의 관점에서도 현재 위치가 나쁘지 않은 것 같으며, 장기투자의 경우라면 정말 길게 보고 투자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