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기초공부

[주식강의] MFI(Money Flow Index) 과열권, 침체권 신호 검색 설정 방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by 심쪼커 2023. 5. 9.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MFI는 Money Flow Index의 약자로 현금흐름지수입니다. MFI는 주식 거래를 위한 자금이 유입되거나 유출되는 양을 측정해 주는 지표로서 추세 전환시기를 예측하거나 시세의 과열 및 침체 정도를 파악하는데 유용합니다. 일반적으로 MFI 값이 80 이상이면 과열권으로 매도 판단, 20 이하이면 침체권으로 매수로 판단합니다.

 

MFI 신호 정의

위의 설명이 MFI에 대한 기본적인 정의입니다. 제 설명글 중 RSI에 대한 설명을 한 내용이 있습니다. 이 또한 과매수, 과매도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주식강의] RSI 과매도 신호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차트 화살표 설정)

RSI 과매도 신호를 설정하면 해당 종목의 저점을 찾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것은 엄밀히 따지자면 차트보조지표가 아닌 신호 검색입니다. 이 신호를 통해 해당 종목은 매매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scjoker-stock-standard.tistory.com

RSI는 주가의 상승, 하락 기준으로 과매수, 과매도를 판단하고 MFI는 거래량(자금)의 상승, 하락을 기준으로 과열권, 침체권을 판단하기에 조금은 다른 의미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둘 중 한 가지 지표만 사용해도 무방하나 저는 최근 MFI를 추가적으로 알고 나서 이 두 보조지표를 같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MFI 신호 HTS 설정방법

제가 키움증권을 사용하기에 키움증권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1. 영웅문 4에 접속하여 차트 빈 공간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신호검색적용 선택
2. MFI 침체권 또는 과열권 선택 - 차트에 기본 형태의 화살표가 생성됨 - 생성된 화살표 더블클릭
3. 수식을 아래의 사진과 같이 설정

키움증권-HTS-MFI-수식
키움증권 HTS MFI 수식 설정

색상, 표시, 모양의 본인의 기호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4. 지표변수를 아래의 사진과 같이 설정

키움증권-HTS-MFI-지표변수
키움증권 HTS MFI 지표변수 설정

기본수치는 침체권은 20, 20으로 설정되어 있고 과열권은 80, 20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제 나름의 기준으로 여러 수치를 테스트해 본 결과 저는 위의 수치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수치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MFI 신호 MTS 설정방법

키움증권 영웅문 S#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영웅문 S#에 접속하여 아무 종목의 차트화면을 띄운 뒤, 주가가 표시된 부분 밑의 톱니바퀴(설정) 버튼 누름
2. 신호검색 - 지표검색 순으로 선택 후 MFI 침체권 또는 과열권에 체크 선택 후 우측 톱니바퀴(설정) 버튼 누름
3. 지표조건설정을 아래의 사진과 같이 설정

키움증권-MTS-MFI-지표조건설정
키움증권 MTS MFI 지표조건설정

이 또한 기본 수치를 사용해도 되고, 본인에게 맞는 수치를 직접 찾아서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4. 라인설정을 아래의 사진과 같이 설정 후 저장 누름

키움증권-MTS-MFI-라인설정
키움증권 MTS MFI 라인설정

색상과 매도, 매수는 본인의 스타일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MTS에서 MFI 신호는 화살표 모양으로만 표시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색상 선택이 중요합니다.

 

결론

MFI-RSI-적용예시
MFI, RSI 차트 적용예시

앞서 말씀드린 대로 RSI와 MFI는 비슷하지만 다른 개념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RSI도 중요하지만 MFI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RSI 과매도 신호가 검색된 후 MFI 침체권 신호가 생성되면 저점 또는 눌림목이 형성되었을 확률이 높다고 보고 매수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 신호는 절대적인 저점 확인 신호가 아니며 본인에게 이 신호가 도움이 될지, 되지 않을지를 먼저 판단해 보는 것이 우선이라 생각합니다. 이 신호는 타 차트보조지표 또는 타 신호 검색과 함께 사용되어야 정확도 높은 저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론대로 모든 것이 맞아떨어진다면 주식시장에서 조금만 차트에 대해서 공부한 사람이라면 돈을 잃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결국 변수라는 것이 있고, 그런 변수를 어떻게 헤쳐나갈 수 있는지를 항상 고민해야 합니다. 차트보조지표, 신호검색은 말 그대로 보조의 역할을 할 뿐입니다. 하지만 많은 반복된 연습을 통해 이 지표를 정확도 높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차트에 적용해 보고 연습하고 갈고닦아 이 신호를 멋진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을 기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