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기초공부

[주식강의] RSI 과매도 신호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차트 화살표 설정)

by 심쪼커 2023. 4. 19.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RSI 과매도 신호를 설정하면 해당 종목의 저점을 찾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것은 엄밀히 따지자면 차트보조지표가 아닌 신호 검색입니다. 이 신호를 통해 해당 종목은 매매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인기가 없을 때 먼저 선점하여 조금씩 매집한 뒤 향후 상승분에 대한 수익실현을 하는 시나리오를 짤 수 있습니다.

 

RSI 과매도 정의

RSI는 Relative Strength index의 약자로 상대적 강도 지수를 의미합니다. 아래 내용은 키움증권 영웅문 4 HTS에 게시되어 있는 내용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RSI는 현재 추세의 강도를 백분율로 나타내어 언제 주가 추세가 전환될 것인가를 예측하는데 유용한 지표입니다. RSI의 값이 70 이상이면 과도 매수 상태로 판단하여 매도 시점으로 생각할 수 있고,  30 이하이면 과도 매도 상태로 생각되어 매수 시점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RSI의 값이 30 이하이거나 70 이상일 때 주가 추세와 Divergence가 나타나면 추세 반전 신호로 판단됩니다. 주가가 상승 추세로 보이고 있을 때 RSI의 값이 직전 최고 수준을 돌파하지 못하고 하락하다가 직전 저점을 하향 돌파하는 순간이 매도 시점이 되며, 반대로 주가가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을 때 RSI의 값이 직전 최저 수준을 돌파하지 못하고 상승하다가 직전 고점을 상향 돌파하는 순간이 매수 시점이 됩니다.

키움증권-HTS-RSI과매도-설정-예시
키움증권 HTS RSI 과매도 설정 예시

위의 설명으로는 이해가 어려워 예시사진을 첨부하였습니다. 위 차트는 RSI 과매도 신호가 적절하게 표현된 종목이라 예시사진으로 가져왔습니다. 위 차트의 화살표가 RSI 과매도 신호입니다. 그리고 그 아래의 차트는 RSI 차트로 차트 화살표가 생성된 부분에 RSI의 값이 특정값 이하인 경우를 노란원으로 표시하였습니다. RSI를 잘 이용하면 눌림목 또는 차트의 저점을 찾는데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SI 과매도 HTS 설정방법

제가 키움증권을 사용하기에 키움증권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영웅문 4에 접속하여 차트 빈 공간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신호검색적용 선택
2. RSI 과매도 선택 - 차트에 기본 형태의 화살표가 생성됨 - 생성된 화살표 더블클릭
3. 수식을 아래의 사진과 같이 설정

키움증권-HTS-RSI과매도-수식설정
키움증권 HTS RSI 과매도 설정

색상은 자유롭게 선택하시고 표시는 매수를 선택하세요. 왜 매수를 선택하냐면 매수를 선택하면 봉 아래에 화살표가 생성이 되고, 매도를 선택하면 봉 위에 화살표가 생성됩니다. 우리는 매수를 하는 입장이기에 봉 위에 화살표가 있는 것보다 봉 아래에 있는 것이 매수해야 된다는 느낌을 받기 좋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매도를 선택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본인이 보기에 편한 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4. 지표변수를 아래의 사진과 같이 설정

키움증권-HTS-RSI과매도-지표변수설정

기본수치는 14, 30 순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저는 15, 35 순으로 설정합니다. 이 또한 본인에게 맞는 수치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RSI 과매도 MTS 설정방법

키움증권 영웅문 S#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영웅문 S#에 접속하여 아무 종목의 차트화면을 띄운 뒤, 주가가 표시된 부분 밑의 톱니바퀴(설정) 버튼 누름
2. 신호검색 - 지표검색 순으로 선택 후 RSI 과매도에 체크 선택 후 우측 톱니바퀴(설정) 버튼 누름
3. 지표조건설정을 아래의 사진과 같이 설정

키움증권-MTS-RSI과매도-지표조건설정
키움증권 MTS RSI 과매도 설정

기본 수치인 14, 30을 사용해도 되고, 본인에게 맞는 수치를 직접 찾아서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저는 15, 35를 사용합니다.

4. 라인설정을 아래의 사진과 같이 설정 후 저장 누름

키움증권-MTS-RSI과매도-라인설정
키움증권 MTS RSI 과매도 설정

색상과 매도, 매수는 본인의 스타일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결론

이렇게 RSI 과매도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신호 또한 절대적인 저점 확인 신호가 아닙니다. 타 차트보조지표 또는 타 신호 검색과 함께 사용되어야 정확도 높은 저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론대로 모든 것이 맞아떨어진다면 주식시장에서 조금만 차트에 대해서 공부한 사람이라면 돈을 잃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결국 변수라는 것이 있고, 그런 변수를 어떻게 헤쳐나갈 수 있는지를 항상 고민해야 합니다. 차트보조지표, 신호검색은 말 그대로 보조의 역할을 할 뿐입니다. 하지만 많은 반복된 연습을 통해 이 지표를 정확도 높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차트에 화살표를 적용해 보고 연습하고 갈고닦아 이 신호를 멋진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을 기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