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기초공부

[주식강의] MACD-sig와 골든크로스 신호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차트 화살표 설정)

by 심쪼커 2023. 4. 19.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MACD-sig와 골든크로스 신호 설정을 통해 매수 타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엄밀히 따지자면 차트보조지표가 아닌 신호검색입니다. 차트에 신호를 나타내어 향후 본격적인 상승이 시작될 것이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유추할 수 있습니다. MACD-sig와 골든크로스에 대한 설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MACD-sig와 골든크로스 정의

MACD-sig는 MACD-SIGNAL을 줄여서 표현한 것입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4 HTS에 MACD-sig와 골든크로스에 대한 지표 설명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장기와 단기의 두 이동평균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는 운동량 지표. 장기와 단기의 이동평균선이 멀어지면 다시 가까워진다는 성질을 이용. 검색 설명은 MACD선이 시그널을 상향 돌파시 매수로 판단 검색, MACD선이 시그널을 하향 돌파시 매도로 판단 검색. 골든크로스의 경우는 매수 신호의 경우로 MACD선이 시그널(SIGNAL)을 상향 돌파하는 경우입니다.

MACD-sig와-골든크로스-예시
MACD-sig와 골든크로스 예시

글로만 설명하면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이미지를 가져왔습니다. 차트에 분홍색 화살표가 표시된 것이 보이실 겁니다. 저 화살표가 MACD-SIGNAL 골든크로스 신호를 표시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아래 작은 차트가 하나 더 있습니다. 그 차트가 MACD 차트입니다. 저기서 붉은 선이 MACD선, 파란 선이 SIGNAL선입니다. 노란원을 표시한 부분이 골든크로스 신호가 표시된 부분이며 MACD선이 SIGNAL선을 상향돌파한 부분입니다. 화살표가 표시되었다 하더라도 무조건 매수신호는 아닙니다. 다른 차트보조지표들과 조합하여 MACD-SIGNAL을 활용한다면 정확도 높은 매수 타점을 잡을 수 있습니다.

 

MACD-sig와 골든크로스 HTS 설정방법

제가 키움증권을 사용하기에 키움증권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영웅문 4에 접속하여 차트 빈 공간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신호검색적용 선택
2. MACD-sig와 골든크로스 선택 - 차트에 기본 형태의 화살표가 생성됨 - 생성된 화살표 더블클릭
3. 수식을 아래의 사진과 같이 설정

키움증권-HTS-MACD-sig와-골든크로스-수식설정
MACD-sig와 골든크로스 설정

색상은 본인이 보기에 편한 색상으로 설정하면 되고, 표시는 매수를 선택하십시오. 그리고 모양은 화살표도 있고 별도 있고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본인에게 좋은 스타일로 설정하십시오.

4. 지표변수를 아래의 사진과 같이 설정

키움증권-HTS-MACD-sig와-골든크로스-지표변수설정
MACD-sig와 골든크로스 설정

기본 수치인 12, 26, 9 순서로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이렇게 하면 HTS에 MACD-SIGNAL 골든크로스 화살표가 생성됩니다.

 

MACD-sig와 골든크로스 MTS 설정방법

키움증권 영웅문 S#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영웅문 S#에 접속하여 아무 종목의 차트화면을 띄운 뒤, 주가가 표시된 부분 밑의 톱니바퀴(설정) 버튼 누름
2. 신호검색 - 지표검색 순으로 선택 후 MACD-sig와 골든크로스에 체크 선택 후 우측 톱니바퀴(설정) 버튼 누름
3. 지표설정조건을 아래의 사진과 같이 설정

키움증권-MTS-MACD-sig와-골든크로스-지표설정조건
키움증권 MACD-sig와 골든크로스 적용

4. 라인설정을 아래의 사진과 같이 설정 후 저장 누름

키움증권-MTS-MACD-sig와-골든크로스-라인설정
키움증권 MACD-sig와 골든크로스 적용

색상도 본인이 보기 좋게 설정하면 됩니다. 화살표로 할 것인지 별로 할 것인지에 대한 선택 부분은 없습니다. 자동적으로 화살표로 선택됩니다.

 

결론

이렇게 MACD-SIGNAL 골든크로스 신호 설정에 대한 방법을 배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이 신호가 무조건적인 매수 신호가 되지 않습니다. 다른 차트보조지표 또는 신호 검색과 혼합하여 사용하면 멋진 매수 타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연습하고 갈고닦아 이 신호를 멋진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을 기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