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기초공부

[주식강의] 일목균형표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by 심쪼커 2023. 4. 19.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일목균형표는 개인적으로 현재의 가장 강력한 매물대를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가가 일목균형표에 안착 또는 돌파하면 본격적인 상승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고, 밑으로 떨어지면 상승이 어렵지 않을까를 판단하는 데 사용합니다.

 

일목균형표 정의

키움증권-일목균형표-예시
일목균형표 예시

여기서 일목균형표는 파란색 구름같이 보이는 부분입니다. 기간별로 구름의 위치가 계속 변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목균형표는 선행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현재의 주가를 미래의 봉이 생성될 구간에 미리 표시를 해놓고 있습니다. 위 사진의 오른쪽 구간에 보면 봉은 없는데, 구름(일목균형표)이 이미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 개인적인 해석으로 현재의 가장 강력한 매물대를 보여주고 있고, 미래의 매물대를 언제, 어느 가격쯤에서 뚫을 수 있을지 예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조지표라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위 사진에서 노란원을 표시한 부근이 일목균형표(구름대) 상단을 뚫고 안착한 부근입니다. 이후 주가가 크게 상승한 뒤 다시 하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구름대만 안전하게 뚫어준다면 주가 상승은 저절로 따라올 수 있습니다.

 

일목균형표 HTS 설정방법

제가 키움증권을 사용하기에 키움증권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영웅문 4에 접속하여 차트 빈 공간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지표추가 선택
2. 일목균형표 선택 - 차트에 기본 형태의 일목균형표가 생성됨 - 생성된 일목균형표 더블클릭
3. 지표설정조건을 아래의 사진과 같이 설정

키움증권-HTS-일목균형표-설정-지표조건설정
키움증권 HTS 일목균형표 설정

위 조건의 기본 수치는 제 개인적으로 가장 잘 맞는 수치라서 변경한 것입니다. 본래 9, 26, 52가 기본 수치입니다. 저는 15, 52, 104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위 사진은 좌측 하단에 보면 구름대 영역 표시 방법에 빗금과 채우기 총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빗금을 사용하는 이유는 빗금 하나가 하루를 뜻합니다. 그래서 날짜 계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라인설정을 아래의 사진과 같이 설정 후 확인 누름

키움증권-HTS-일목균형표-설정-라인설정
키움증권 HTS 일목균형표 설정

여기서 꼭 들어가야 할 것은 선행스팬 1, 선행스팬 2입니다. 각각 일목균형표 상단 라인, 하단 라인을 뜻합니다. 그리고 저는 전환선을 추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목균형표를 사용하는 데 있어 전환선이 강력한 지지 역할을 해주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뒤에서 추가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목균형표 MTS 설정방법

키움증권 영웅문 S#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영웅문 S#에 접속하여 아무 종목의 차트화면을 띄운 뒤, 종목명 밑에 지표 버튼 누름
2. 관심지표 - 보조지표 - 상단지표 순으로 선택 후 일목균형표에 체크 선택 후 톱니바퀴 우측 톱니바퀴(설정) 버튼 누름
3. 지표설정조건을 아래의 사진과 같이 설정

키움증권-MTS-일목균형표-설정-지표조건설정
키움증권 MTS 일목균형표 설정

구름대 표시에 빗금, 채우기 중 아무거나 선택하셔도 됩니다. 본인이 보기에 편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4. 라인설정을 아래의 사진과 같이 설정 후 저장 누름

키움증권-MTS-일목균형표-설정-라인설정
키움증권 MTS 일목균형표 설정

구름대만 설정하고 싶으신 분들은 선행스팬 1, 2만 체크하시면 됩니다. 전환선은 필요하신 분들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결론

일목균형표(구름대)에 대한 간단한 정의 및 설정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럼 이 내용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주가가 구름대 하단선 부근에 접근하기 시작한다면 하단선에 안착하는 것을 확인하고 매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후 하단선 안착하고 상단선까지 뚫었다고 가정했을 때, 이때 매도하는 것이 아닌 이제 본격적으로 상승이 시작되는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구름대는 가장 많은 매물대를 보여주는 지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가장 많은 매물대의 하단 부근과 상단 부근을 뚫어야 매물대를 소화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하단선에 안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전환선은 지지 역할을 하는 선으로 보시면 됩니다. 일봉 또는 5분 봉 기준으로 주가가 상승하고 있다면 전환선 부근에서 지지를 하는가를 확인합니다. 결국 이 종목이 더 상승할 것인지 아니면 여기서 다시 하락 추세로 전환할 것인지에 대한 강력한 지지 라인입니다. 상승 후 전환선 아래로 내려온다면 저는 매도를 하고 있습니다. 전환선 아래로 떨어지지 않는다면 매도하지 않고 계속 들고 가는 것입니다. 단타 할 때 전환선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스타일로 차트설정 하신 후 구름대가 적용된 여러 종목들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연습하고 갈고닦아 본인의 스킬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