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기초공부

[주식강의] 엔벨로프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by 심쪼커 2023. 4. 19.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엔벨로프는 자동차 도로에 비유하자면 자동차가 다니는 길은 볼린저밴드이고, 이곳을 벗어난 가드레일 부근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가드레일에 부딪히면 사고가 납니다. 엔벨로프 상한선, 하한선은 마지막 한계선으로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엔벨로프 정의

엔벨로프-예시
엔벨로프

위 차트의 붉은 선, 파란 선은 볼린저밴드를 표시한 것이며, 보라색 점선으로 되어 있는 것이 엔벨로프(Envelope) 상한선과 하한선입니다. 볼린저밴드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께선 하단 링크를 통하여 확인 부탁드립니다.

 

[주식강의] 볼린저밴드 설정 (키움증권, 주식차트 보는 방법)

볼린저밴드(Boliinger Bands)는 차트보조지표로서, 자동차 도로에 비유하자면 주가가 다니는 차선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차트에 볼린저밴드를 설정하면 대부분의 주가가 볼린저밴드 상단선, 하단

scjoker-stock-standard.tistory.com

이어서 설명드리자면 엔벨로프는 주가가 상단에 위치할 때는 강력한 저항을 암시할 때가 많고, 주가가 하단에 있을 때는 더 강력하게 주가가 빠질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엔벨로프 부근에 도달한 종목은 보유비중의 최소 30% 정도는 매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리해서 다시 말씀드리자면 엔벨로프는 자동차 도로의 가드레일이며 마지막 한계선이기 때문에 걸리면 큰일 난다는 생각을 갖고 이 부근에서는 조심스럽게 매매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상한선에 닿았다면 매도하시는 것을 권장드리고, 하한선에 닿았다면 추가적인 주가 하락이 있는지 확인하고 분할매수하여 조금씩 모아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엔벨로프 HTS 설정방법

제가 키움증권을 사용하기에 키움증권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영웅문 4에 접속하여 차트 빈 공간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지표추가 선택
2. Envelope 선택 후 적용 - 차트에 기본 엔벨로프 선이 형성됨 - 형선된 선 더블클릭
3. 지표설정조건을 아래의 사진과 같이 설정

키움증권-HTS-엔벨로프-설정-지표조건설정
키움증권 엔벨로프 HTS 설정

4. 라인설정을 아래의 사진과 같이 설정 후 확인 누름

키움증권-HTS-엔벨로프-설정-라인설정
키움증권 엔벨로프 HTS 설정

처음 엔벨로프를 설정하면 중심선, 저항선(상한선), 지지선(하한선)이 설정되어 표시됩니다. 중심선도 큰 의미가 없어 저는 체크 해제하여 사용 중입니다. 이 지표 또한 색상 및 너비(선 굵기)를 본인이 보기에 가장 편한 방법으로 설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엔벨로프 MTS 설정방법

키움증권 영웅문 S#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영웅문 S#에 접속하여 아무 종목의 차트화면을 띄운 뒤, 종목명 밑에 지표 버튼 누름
2. 관심지표 - 보조지표 - 상단지표 순으로 선택 후 Envelope에 체크 선택 후 톱니바퀴 우측 톱니바퀴(설정) 버튼 누름
3. 지표설정조건을 아래의 사진과 같이 설정

키움증권-MTS-엔벨로프-설정-지표조건설정
키움증권 MTS 엔벨로프 설정

4. 라인설정을 아래의 사진과 같이 설정 후 저장 누름

키움증권-MTS-엔벨로프-설정-라인설정
키움증권 MTS 엔벨로프 설정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방식으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결론

엔벨로프 정의 및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봤으며, 어떻게 활용하느냐까지 알아봤습니다. 엔벨로프는 볼린저밴드와 같이 생각되어야 하는 차트보조지표이며 1차 저항선이 볼린저밴드, 2차 저항선이 엔벨로프라는 개념을 알고 매매를 하셔야 합니다. 최근 이차전지 관련하여 엔벨로프 상한선을 뛰어넘은 종목들이 많습니다. 제 경우는 재료보단 차트를 믿는 편이기에 너무 많이 상승한 종목에 들어가지 않지만, 제 주변에는 이차전지 관련주라고 무조건 들어가는 사람들이 일부 있습니다. 엔벨로프 상한선의 명칭이 저항선입니다. 괜히 저항선이라는 명칭을 붙인 것이 아니라고 봅니다. 이차전지가 분명 투자하기에 좋은 재료인 것은 맞지만, 주가 조정을 위한 하락이 시작되면 어디까지 떨어지고 반등지점이 어디서부터 일지 예상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차전지 관련주는 이제 위험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엔벨로프 수치 설정에 대해 우량주는 Period 20, Percent 10~15, 중, 소형주는 Period 20, Percent 20 설정으로 설명하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개인적으로 20, 20으로 설정하여 동일한 관점에서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치를 바꾼다고 큰 차이는 없습니다. 종목에 따라 수치를 바꾸는 일도 귀찮은 일입니다. 본인이 차트보조지표에 대해 이해만 잘하고 있으면 매매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공부하여 연습해 보시고, 이 내용을 본인의 것으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