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기초공부

[주식강의] 국내, 미국주식 투자 배당락(권리락), 배당기준일 (배당지급일, 배당금 확인, 배당 지급 주기, 배당 지급 시기)

by 심쪼커 2024. 4. 7.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배당주에 투자하시는 분들께서 필수적으로 아셔야 하는 것이 배당락(권리락), 배당기준일 등의 개념입니다. 남들이 배당주로 이 종목이 좋다더라라는 말만 듣고 투자했다가 배당락일(권리락일)도 모르고 매도했다가 배당도 못 받고 손실만 보고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을 것입니다. 배당금을 지급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당받는 방법

반응형

배당을 받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배당을 주는 종목이 어떤 종목인지 알아야 하며, 국내와 미국의 경우 하루 정도 차이가 있지만 배당기준일로부터 국내는 이틀 전, 미국은 삼 일 전까지 매수를 해야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꼭 알아야 하는 개념이 배당락(권리락), 배당기준일, 결제일(국내 D+2, 미국 D+3)입니다. 왜 이 개념을 알아야 하는지, 그리고 이렇게 해야 배당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당락, 권리락

배당은 결국 이익을 나눠준다는 뜻입니다. 배당을 받는다는 것은 배당을 받을 수 있다는 권리를 갖는다는 얘기입니다. 배당이 현금 배당이 될 수도 있고, 주식 배당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현금 배당은 주당 얼마의 현금을 지급하겠다는 이야기이며, 주식 배당은 주당 몇 주를 더 주겠다는 이야기입니다. 무튼 배당은 현금 배당과 주식 배당이 있으며, 이러한 것을 지급받을 권리가 있다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배당락은 배당락일의 줄임말이며, 배당락은 배당을 받을 권리가 사라지는 날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국내주식 기준으로 배당락 전날까지 주식을 들고 있어야 배당지급일에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락에 주식을 매수하면 배당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배당기준일

일반적으로 배당락의 다음 날을 배당기준일이라 부릅니다. 이를 이미지로 표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국내-주식투자-배당락-배당기준일
미국-국내-주식투자-배당락-배당기준일

총 3가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예시 1에서 국내 주식 기준으로 16일 매수하여 17일 매도해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국내는 결제일을 D+2 제도를 도입하고 있기에 16일에 매수를 해야 18일에 실질적으로 주주명부에 등록이 됩니다. 미국의 경우는 결제일을 D+3 또는 T+3으로 표현을 하는데 저는 그냥 D+3이라 하겠습니다. 미국은 D+3 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의 경우 하루가 더 걸린다는 뜻이 됩니다.

예시 2는 주말이 걸쳐지는 예시입니다. 19일이 배당락일이라해서 20일인 토요일에 배당기준일이 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일요일도 배당기준일이 될 수 없습니다. 무조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만 배당락, 배당기준일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예시 2의 경우 배당기준일이 22일인 월요일 밖에 될 수 없고 국내 주식은 18일까지 보유를 해야 하고, 미국 주식의 경우 17일까지 보유를 해야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시 3의 경우는 예시 2와 비슷한 경우이기 때문에 예시 2를 이해하셨다면 예시 3도 당연히 이해하실 것이라 생각하며 설명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배당지급일

배당을 지급받는 날짜는 공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당락 다음날 혹은 배당기준일 다음날 이런 식으로 지급받는 것이 아닙니다. 며칠 혹은 몇 주가 걸릴 수도 있고, 종목에 따라 한 달 혹은 4개월 이상 지나고 지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배당 지급일을 알고 있어야 배당을 지급하는 날짜가 언제인지 하루하루 기다리는 일이 없게 됩니다.

 

 

 

 

 

미국주식-배당금-지급일
미국주식-배당금-지급일

미국 주식의 경우 배당 지급일까지 명기하도록 의무적으로 되어 있어 지급일을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국내주식-배당지급일-예시
국내주식-배당지급일-예시

국내 주식의 경우 배당 지급 공시는 나와 있으나, 배당금 지급 일정을 명확하게 표기하고 있지 않습니다. 분기별로 지급되는 종목에 대해서는 주로 한 분기는 지나야 지급이 된다고 어림잡아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나라도 미국처럼 배당금 지급일자를 명확하게 알려라는 법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를 해야 투자도 더 원활히 이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주식 관련 추가 공부

주식 및 주가 차트에 대한 내용을 더 배우고 싶은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결론

배당주에 투자하려면 내용을 알고 투자를 해야합니다. 국내의 경우 배당금 지급시기를 유추를 해야 하며, 미국의 경우 명확하게 배당금 지급시기를 알려주고 있기에 미국 주식 투자가 조금 더 배당투자를 하기 좋은 조건이라 생각합니다. 국내와 미국 결제일 제도에 대한 내용을 알고 있어야 배당락, 배당기준일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이해하셔서 배당주 투자를 성공적으로 하시길 기원합니다.

매매 실력을 더욱 향상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여 향상된 실력으로 매매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요!
☞주식 실력 향상 방법(클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