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기초공부

[주식강의] 미국주식투자 키움증권 영웅문 Global HTS 사용방법 (미국 배당주 투자, 미국 배당금 확인, 미국 배당 지급주기 확인)

by 심쪼커 2024. 4. 7.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최근 국내장에서 반도체 분야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종목들이 급락을 하고, 그에 따라 미국주식투자로 눈을 많이 돌렸습니다. 미국주식에 투자를 하더라도 어떻게 투자를 하는지는 알고 투자해야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직접 키움증권 영웅문 Global HTS를 사용하면서 좋았던 몇 가지 기능들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Global HTS

반응형

우선 제가 영웅문 Global HTS에 대한 글을 두 번째 작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첫 번쨰 글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첫 번째 글을 보시고 두 번째 글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3.10.02 - [주식/E.T.C] - 미국주식 투자(해외주식 투자) 영웅문 Global 공부하기

주식투자를 하는데 크게 2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MTS(Mobile Trading System)로 쉽게 말해 스마트폰에서 주식 어플로 거래하는 것을 뜻합니다. 두 번째는 HTS(Home Trading System)로 PC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거래하는 것을 뜻합니다. 국내든 해외(미국)든 MTS와 HTS 모두 거래가 가능합니다. 키움증권으로 영웅문 S# 어플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별도의 해외전용 거래 어플을 설치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와는 반대로 HTS는 국내 전용, 해외 전용이 별도로 있습니다. 영웅문 Global을 다운로드하셔야 미국주식을 HTS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 MTS : 스마트폰 어플 다운로드 링크
키움증권 HTS : PC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

 

영웅문 Global HTS 실제 사용 화면

키움증권-미국주식-영웅문global-HTS
키움증권-미국주식-영웅문global-HTS

실제로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화면입니다. 저는 게이밍 노트북 1대를 사용하여 모니터를 1대 더 설치하여 총 2개의 화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들어 1개의 모니터가 더 있으면 좋겠다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만, 3개는 조금 많은 것 같기도 합니다. 1개의 모니터보다는 기본 2개로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개의 모니터로 주식을 하기에는 봐야 할 사항이 너무 많습니다. 그럼 각 메뉴들을 하나씩 보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번 해외주식 호가주문 - 화면번호 2222

영웅문global-해외주식-호가주문
영웅문global-해외주식-호가주문

말 그래도 호가의 매물 수량들을 보면서 거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른쪽 붉은 버튼은 매수, 왼쪽 파란 버튼은 매도를 뜻합니다. 원하는 가격과 수량을 입력하고 주문 버튼을 누르기는 시간에 이미 가격이 많이 오른 상태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시간들을 단축하기 위해 처음부터 수량만 입력을 해놓고 오른쪽 붉은 매수버튼을 누르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기에 이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번 해외주식 일별 상세체결내역 - 화면번호 2015

영웅문global-해외주식-일별-상세체결내역
영웅문global-해외주식-일별-상세체결내역

이 부분은 초 단위까지는 기록하진 않지만 실시간 체결 내역을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일별 버튼을 누르면 일별 체결된 수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래량을 확인할 때 사용해도 됩니다. 이 기능은 주로 지금 현재 매수가 많이 이뤄지고 있는지, 아니면 매도가 많이 이뤄지고 있는지를 확인할 때 사용합니다. 단주 거래보다는 대량의 매수 거래가 많이 이뤄지면 매수를 고려해야 하는 타이밍일 수도 있기에 이 기능을 사용합니다.

 

 

 

 

 

 

3번 해외주식 종목별 배당 - 화면번호 2653

영웅문global-해외주식-배당주-해외주식-종목별-배당
영웅문global-해외주식-배당주-해외주식-종목별-배당

이 기능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미국주식의 경우 기술주에 투자하는 경우도 많지만, ETF에 투자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ETF의 배당금이 얼마인지, 권리락일은 언제인지, 지급일은 언제고 배당주기는 언제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단타 또는 장기투자든 알고 투자를 하는 것이 맞기 때문에 이 기능은 해외주식(미국주식) 투자에 필수요소라 볼 수 있습니다.

 

4번 해외주식 재무차트 - 화면번호 0606

영웅문global-해외주식-재무차트
영웅문global-해외주식-재무차트

제가 종목을 볼 때 가장 먼저 참고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정해진 내용은 아니고 사용자가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고, 이것을 막대 그래프로 볼 것인지 아니면 선 그래프로 볼 것인지 선택하여 커스텀하여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저는 제 나름대로 이렇게 설정을 하여 회사의 재무상태를 파악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 참고할 점은 일반 기업을 선택하면 이 부분이 대부분 보입니다. 보이지 않는 경우는 배당금이 없다던지 또는 IT기업의 경우 재고 관련 내용이 없기에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ETF의 경우 이 부분이 맨 위의 가격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아예 보이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ETF 투자는 조금 망설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안 그래도 종목명도 어려운데, 아무 정보도 없이 투자를 하기엔 무리가 있지 않나라는 생각을 합니다. 무튼 이 부분을 잘 활용하는 것도 좋은 투자방법 중 하나입니다.

 

5번 검색기 - 화면번호 2029

이 부분은 생략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검색기는 말 그대로 내가 원하는 조건을 입력하고, 그 조건에 맞는 종목을 찾아주는 기능입니다. 저도 국내 주식에 대한 검색기는 제대로 활용을 하고 있지만, 해외 주식에 대한 검색기는 제대로 활용을 못하고 있습니다. 아직 제가 만족할 만한 검색 조건을 찾지 못했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별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6번 차트 - 화면번호 0607

영웅문global-해외주식-차트
영웅문global-해외주식-차트

이 부분 또한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현재 총 5개의 차트를 사용중입니다. 위의 2개의 차트는 일봉의 전체 흐름과 가장 최근의 흐름을 확대한 차트입니다. 그리고 아래 3개의 차트는 주봉 전체 흐름과 가장 최근의 흐름을 확대한 차트, 그리고 마지막으로 5분 봉 차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 차트와는 조금 많이 다를 것입니다. 제가 보조지표와 신호검색 기능을 추가했기 때문에 차트가 복잡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이전 포스팅인 주식 관련 추가 공부에서 내용 확인 부탁드립니다.

 

7번 해외주식 종목분석 - 화면번호 2084

영웅문global-해외주식-종목분석
영웅문global-해외주식-종목분석

이 부분 또한 제가 좋아하는 화면입니다. 왜냐하면 국내 주식의 경우 현대차, 삼성전자, 하이닉스가 뭘 하는 회사인지 모르는 사람은 극히 적을 것입니다. 이 화면을 통해 이 회사가 뭘 하는 회사인지, 그리고 주요공시를 보면 배당 공시도 나오고 투자의견도 나오고 기타 여러 가지 내용을 각 메뉴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화면도 4번 해외주식 재무차트 화면과 동일한 성향을 갖고 있습니다. 일반 기업들에 대한 내용은 여러 가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반면, ETF 종목의 경우 아무 내용도 나오지 않습니다. 무슨 내용이 나와 있어야 참고를 하고 투자를 할 텐데, 내용이 나오지 않으니 ETF를 꺼리게 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8번 종합시황뉴스 - 화면번호 0700

영웅문global-해외주식-종합시황뉴스
영웅문global-해외주식-종합시황뉴스

마지막으로 이 종목에 대한 뉴스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국내주식의 뉴스와는 조금 다르게 해외주식 뉴스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제한적입니다. 네이버, 다음에 검색해도 뉴스에 대한 내용이 누구나 알만한 기업을 제외하곤 많이 검색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종목을 투자함에 있어 빠르게 내용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내가 직접 검색하지 않더라도 이 기업에 어떤 이슈가 있는지 빠르게 확인하기 위해 이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식 관련 추가 공부

주식 및 주가 차트에 대한 내용을 더 배우고 싶은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결론

이렇게 영웅문 global HTS 사용법에 대한 내용 설명이 끝났습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고 직접 따라 해보신다면 아마 사진과 똑같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을 것입니다. 각 메뉴들도 제각각 별도 설정기능이 따로 있기 때문에 아마 조금씩 다르실 것입니다. 포기하지 말고 하나씩 해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설정이 무엇인지 확인해 나가는 과정도 분명 재밌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위 내용에서 말씀드렸지만 ETF 종목은 내용이 없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검색을 하든, 뉴스를 검색하든 다양한 방법으로 알아보고 투자하심을 추천드립니다.

매매 실력을 더욱 향상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여 향상된 실력으로 매매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요!
☞주식 실력 향상 방법(클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