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기초공부

[주식강의] 키움증권 미국 주식 거래시간 (프리장, 정규장, 애프터장, 데이장, 서머타임, 비서머타임)

by 심쪼커 2024. 3. 31.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미국 주식을 할 수 있는 시간이 24시간에 가까워졌습니다. 거래를 하루종일 하고 싶은 분들께는 좋은 소식이긴 하나, 이 또한 잘 알아보고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내 주식 거래시간과는 달리 미국 주식 거래시간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주식 거래시간 종류

반응형

한국시간 기준으로 미국 주식을 24시간에 가깝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한국 주식 거래시간은 08시 30분부터 18시까지 거래가 가능하니 9시간 30분 동안 거래가 가능합니다. 이에 비해 미국 주식 거래시간은 크게 4가지 시간대로 분류합니다. 장전 프리마켓, 정규장, 장후 애프터마켓, 데이장. 이렇게 총 4가지로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서머타임과 비서머타임으로 또 나뉩니다. 복잡하죠. 일단 서머타임과 비서머타임에 대한 정의를 먼저 설명드린 뒤 4가지 거래시간에 대한 내용을 다루겠습니다.

 

서머타임, 비서머타임 (Summer Time)

서머타임은 Daylight Saving Time으로 일광 절약 시간제라 불립니다. 하절기인 여름에 국가 표준시간을 기존 시간보다 1시간 앞 당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머타임은 여름에는 낮이 길어 겨울대비 일과 시간을 앞 당기면 밤에 양초를 더 적게 소모할 수 있을 것이라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했습니다. 그래서 서머타임에는 1시간 일찍. 비서머타임에는 기존 시간대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서머타임은 연방법에 따라 매년 3월 둘째 일요일에 시작해 11월 첫째 일요일에 종료한다고 합니다. 2024년의 서머타임은 2024년 3월 10일부터 2024년 11월 3일까지입니다.

 

(장전) 프리장 (Pre-Market)

말 그대로 정규장 시작 전의 거래를 의미합니다. 국내 주식장에 비유를 하자면 장전 시간 외 거래와 같은 의미입니다. 한국시간 기준으로 서머타임에는 17시부터 22시 30분까지, 비서머타임에는 18시부터 23시 30분까지의 거래를 말합니다. 정규장 시간에 가까워질수록 거래량이 점점 증가하겠지만 인기종목이 아닌 비인기 종목은 거래량 및 호가창의 가격도 천차만별인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잘 알려진 테슬라, 알파벳, 마이크로소프트 등 인기종목 위주로 거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정규장의 가격과 크게 다르지 않게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정규장

말 그대로 일반 거래 및 정규장을 의미합니다. 한국시간 기준으로 서머타임에는 22시 30분부터 05시까지, 비서머타임에는 23시 30분부터 06시까지의 거래를 말합니다.

 

(장후) 애프터장 (After-Market, Post-Market)

정규장이 끝난 이후 거래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내 주식시장에 비유하자면 장후 시간외거래와 같은 말입니다. 한국시간 기준 서머타임에는 05시부터 09시까지, 비서머타임에는 06시부터 10시까지 거래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애프터마켓이라 부르기도 하고 포스트마켓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애프터마켓은 정규장 대비 거래 수수료가 비싸다고 합니다. 이 때도 비인기 종목의 경우 거래량 및 호가창 가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종목을 잘못 선정하여 거래를 했다가 큰 낭패를 볼 수 있으니 신중하게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데이장 (Day-Market)

데이마켓 시간이 추가되기 전에는 미국주식 거래시간이 24시간 가까이 되는 것이 불가능 했습니다. 데이마켓 거래시간이 추가되면서 거래시간에 대한 자유로움이 생겼습니다. 한국시간 기준으로 서머타임에는 09시부터 16시 45분까지, 비서머타임에는 10시부터 17시 45분까지 거래가 됩니다.

 

키움증권 미국 주식거래 시간 전체정리

한국시간 거래 기준으로 서버, 비서머 및 프리장부터 데이장까지 전체적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장전) 프리장 정규장 (장후) 애프터장 데이장 (주간 거래)
서버 타임 17시부터 22시 30분 22시 30분부터 05시 05시부터 09시 09시부터 16시 45분
비서머 타임 18시부터 23시 30분 23시 30분부터 06시 06시부터 10시 10시부터 17시 45분

이렇게 표로 정리해서 알아두면 거래하는데 편하겠죠.

키움증권-미국주식-주간거래
키움증권-미국주식-주간거래
키움증권-미국주식-거래시간
키움증권-미국주식-거래시간

 

주식 관련 추가 공부

주식 및 주가 차트에 대한 내용을 더 배우고 싶은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결론

요즘 업무가 바빠지면서 업무시간에는 주식거래를 하기가 정말 어렵더군요. 그래서 저도 요즘에는 미국주식 쪽으로 눈을 돌렸습니다. 거래를 본격적으로 한지 약 3주 정도 되어 가는데, 직장인에게는 어쩌면 미국주식이 더 맞는 것 같기도 합니다. 제 거래의 기준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프리장, 데이마켓의 경우 주가의 변동성이 매우 작았습니다. 이 시간대가 업무시간인데 변동성이 작다 보니 주가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돼서 정말 좋았습니다. 하지만 애프터장이 개인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시간이었습니다. 저도 이 포스팅을 하기 전에는 이 시간대가 애프터장인지도 모르고 눈을 뜨니 하락해 있어 기분이 좋지 않을 때도 가끔 있었습니다. 물론 애프터장에 수익이 나있으면 기분이 좋겠죠. 그래서 저도 공부도 할 겸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매매 실력을 더욱 향상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여 향상된 실력으로 매매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요!
☞주식 실력 향상 방법(클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