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추천종목

[주식추천종목] 센코 주가 및 전망 종목분석

by 심쪼커 2024. 1. 2.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반응형

센코의 거래량이 급증하면서 윗꼬리를 달고 장마감을 했습니다. 역대급 거래량은 아니지만 충분히 유의미한 거래량이 나왔습니다. 이번 거래량으로 인해 향후 주가가 반등할 수 있을지, 센코의 사업분야부터 향후 주가 및 전망에 대한 종목분석을 실시하겠습니다.

 

센코 사업분야

반응형

센코는 센서 및 모듈, 센서기기, 환경 측정기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유일의 전기화학식 가스 센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기화학식 가스 센서들과 가스 센서를 이용한 휴대용 및 고정식 가스 안전기기, 센서 기반의 실시간 악취 측정기, IoT 기반의 실내공기질 측정기 등을  자체 개발하여 제조 및 국내외 공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매출의 비중은 센서사업부문 3.03%, 센서기기사업부문 54.27%, 환경측정기사업부문 42.70%입니다.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감소, 영업이익은 96.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했습니다. 상장 후에도 지속적으로 기술 집약적인 신규 제품 개발을 위하여 연구개발에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자 합니다. 신규 사업으로 추진 중인 사업(프로젝트)은 반고형 전해질을 이용한 초소형 슬림구조의 전기화학식 가스 센서 칩개발과 안전 및 환경 사업 분야의 신규기기 개발입니다.

 

센코 차트 확인

 

 

센코-차트
센코-차트

일단 유의미한 거래량이 나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봉상 이번 반등으로 연속 하락에서 반등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이번 반등을 이어가야 완벽한 추세 전환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금일 장마감은 일목균형표 전환선 부근에서 장마감을 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번 장마감 포지션이 타점이 될 수도 있고, 혹은 조금 더 빠진 이후 반등을 할 수도 있습니다. 주식에 100%는 없지만, 100%에 다가가기 위한 분석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월봉으로 봐도 현재 포지션이 진입하기에 나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내일 거래 종목 리스트에 올려야 할 것 같습니다.

주식 및 주가 차트에 대한 내용을 더 배우고 싶은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센코 재무제표 확인

센코-재무제표
센코-재무제표

재무적으로 특별한 점은 없습니다. 다만 당기순이익이 상당히 작은 기업이며, 현재가 기준으로 시가총액은 909억이며, PBR은 2.27로 꽤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3년 4분기 실적이 어떤진 모르겠지만, 센코의 상장 후 처음으로 23년 당기순이익 실적이 마이너스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23년 2분기에 유보율이 갑자기 낮아진 것이 보이는데 이유는 모르겠네요. 부채율도 나름 적절한 것으로 보이고 재무상 크게 나쁜 기업은 아닙니다. 특별히 언급할 점이 없어 일단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센코 종목별 투자자 및 프로그램 매매추이 확인

센코-종목별투자자
센코-종목별투자자

일단 외국인이 연속 3일 매집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은 계속 매도하고 있습니다. 개인과 외국인을 제외하면 특별히 거래 주체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 거래량이 약 520만 주나 나온 것을 보면 자전거래를 상당량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뭔가 냄새가 나는 종목 같습니다.

센코-프로그램매매추이
센코-프로그램매매추이

프로그램도 연속 3일 매집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큰 물량만 빠지지 않는다면 연속된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 봅니다. 오늘 윗꼬리가 나오는 차트가 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이 플러스 매수를 했다는 것은 뭔가 더 큰 상승이 있다는 것으로 해석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센코 뉴스 및 공시 확인

센코-뉴스-공시-확인
센코-뉴스-공시-확인

오늘 공시가 하나 나왔는데 정정 공시라서 큰 의미가 없습니다. 뉴스와 공시 모두 확인해 봐도 국산화 개발, 스마플 출시, UAE에 가스안전기기 공급과 같은 호재 내용만 있고 악재 내용은 없습니다. 투자하면 안 될 이유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

일단 거래량이 터졌다는 점에서 주목해야 할 점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악재가 없으며, 진입하기에도 나쁘지 않은 자리이며 MACD-sig 골든크로스 신호가 계속 포착되고 있습니다. 주가가 저점인 점에서 뭔가 계속 꿈틀거리고 있기 때문에 투자해 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내일 갭상승만 나오지 않는다면 분할매수하여 반등하기를 기다리는 것도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요!

반응형

댓글